편집국장 방관식

 

과거에는 아주 하찮거나 존재감이 미비한 경우를 먼지에 비유하곤 했다. 그러나 그렇게 만만하던 먼지가 이제는 미세먼지를 거쳐 초미세먼지로 진화하면서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괴물로 성장했다.
특히나 충청남도의 경우 당진과 태안, 보령, 서천의 화력발전과 서산의 석유화학단지 등 미세먼지 공화국이란 불명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53개 중 26기를 가동하며 석탄화력 발전량의 53%를 책임지는 충청남도는 연간 11만t이 넘는 대기오염물질에 시달리는 환경 불모지로 전락했지만 아직도 환경 악화는 진행 중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곳곳에서 살만한 환경을 사수하기 위한 도민들의 집단행동이 벌어지고 있다. 도청이 위치한 내포 신도시에서는 열병합발전소건립을 반대하는 시위가 매일 벌어지고 있으며 서산시의 대산읍 주민들은 집단에너지 고체연료 사용반대를 소리 높여 부르짖고 있다.
어디 이뿐이랴 청양의 강정리 주민들은 환경문제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고 있으며 당진시와 서천군도 화력발전과 관련해 볼멘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사안별로 이해관계가 다른 탓에 어떤 경우는 민과 관이 한목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극한 대립을 벌이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발전소를 비롯한 각종 환경오염유발 시설을 건설하겠다는 쪽은 기술의 발달로 과거와 같은 환경오염은 발생하지 않는다며 설득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한번 속지 두 번은 속지 않는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대전시의 경우만 해도 원자력연구원이 그동안 각종 위법사항을 은폐·축소한 것으로 밝혀져 시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을 받는 등 여태껏 지역민들이 반대하던 시설(특히 환경과 관련된 분야)이 들어와서 좋은 모양새를 보인 경우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어서 주민들의 반대를 무조건적인 이기주의라거나 기우라고 치부하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무조건 반대할 수만도 없는 일이다. ‘매년 에너지 소비량은 늘어나고 있는데 두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아주 틀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찬반 양측이 공감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이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존재라는 인식을 가져야하고, 잘 보존해 우리의 자식과 그 후대 세대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물려줘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껴야한다.
이런 밑바탕이 형성된다면 사업자 측은 기술의 발달을 내세워 환경을 파괴해도 복구할 수 있다고 자만하는 우를 피할 수 있을 것이며 주민들은 나 하나쯤이야 하고 주변 환경을 대수롭지 않게 훼손하는 버릇을 버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세가 바뀌면 살만한 환경을 위한 공통분모를 쉽게 도출해 낼 수 있다.
현재의 갈등을 풀 수 있는 길은 되지도 않는 설득이나 반대가 아니라 환경을 대하는 우리 자세의 변화라는 것을 하루빨리 깨닫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