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배 청주대 제14대 총장./청주대 제공
김윤배 청주대 제14대 총장./청주대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대학교 제14대 총장에 김윤배(64) 전 총장이 9년 만에 자리에 앉게 됐다.

학교법인 청석학원은 27일 이사회를 열어 청석학원 설립자 손자인 김윤배 전 총장을 청주대 제14대 총장에 선임했다.

청석학원 이사회는 "김윤배 전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 등에 따라 지역 대학의 위기에 선제적이면서 신속하게 대처하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구조 개혁을 단행할 혁신의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대학 사정을 잘 알고 각종 평가에서 풍부한 경험 등이 총장 선임으로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지난 2001년 제6대 총장으로 취임해 2014년까지 총장을 연임했다.

2002년부터 2017년까지 청석학원 이사를 맡았고 충북지역 총장협의회장, 한국 사립대 총장협의회 부회장 등도 역임했다.

청주대 교수연합노조도 이날 학내 게시판에 '김윤배 박사의 청주대학교 14대 총장 취임을 환영하며'라는 성명을 올리고 "중차대한 시기에 학교법인 청석학원 이사회가 김윤배 박사를 총장으로 선임한 결정에 대해 노조는 전폭적인 환영을 표한다"며 "교수연합노조는 신임 총장의 대학 경쟁력 제고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전국대학노동조합 청주대학교지부도 이날 학내 게시판에 성명을 올려 "인구소멸에 따른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지방대학의 위기도 심화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위기 속에서 학교법인 청석학원 이사회가 김윤배 박사를 총장으로 선임한 것은 심화하는 지방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신호"라고 전했다.

김 총장의 임기는 다음달 1일부터 4년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