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항만 건설 영토 수호에 큰 역할”

19일 태안 격렬비열도를 방문한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국가 관리 연안항 개발 추진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 사진충남도
19일 태안 격렬비열도를 방문한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국가 관리 연안항 개발 추진 상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 사진충남도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19일 ‘서해의 독도’로 불리는 태안 격렬비열도를 방문한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항만을 새로 만들면 우리 영토를 지켜내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국가 관리 연안항 개발 추진 상황을 점검과 해양 관광 자원화와 해양 환경 보존 등을 모색하기 위해 대한민국 1호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인 늘푸른충남호를 타고 격렬비열도를 찾았다.

태안 안흥항 서쪽 55㎞ 거리에 위치한 격렬비열도는 새가 열을 지어 날아가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으며, 북·서·동 3개 섬과 부속 도서로 이뤄졌다.

총 면적은 50만 190㎡로 독도(18만 7554㎡)보다 2.7배 가량 넓다.

등대가 설치된 북격렬비도는 9만 3601㎡에 달하고, 서격렬비도는 북위 36도 36분, 동경 125도 32분으로 서해 중부 최서단에 위치해 있으며, 동격렬비도는 세 섬 중 가장 크다.

격렬비열도는 특히 중국 산둥반도와 268㎞, 공해와의 거리는 22㎞에 불과하다.

이 일대는 또 어족자원이 풍부해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성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4년 중국인들이 서격렬비도 매입을 시도, 사회적인 이슈가 됐다. 

도는 △영토 수호 및 국가 안보 △수산 자원 보호 △서해 중부 핵심 거점 항만 개발 △해양 관광 자원 개발 △해양 관측 장비 설치 지원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을 위해 격렬비열도에 국가 관리 연안항을 설치해야 한다고 보고 해양수산부 등에 지속적으로 요청, 민선8기 출범 이후 ‘격렬비열도항’으로 최종 지정받았다.

이에 따라 격렬비열도항은 해수부 유인 등대와 기상청 서해종합기상관측기지가 있는 북격렬비도에 설치한다.

이 항만은 영해 관리와 선박 피항을 주 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으로, 개발 완료 시 △영토 분쟁 원천 차단 △해경·어업지도선 출동 거리 단축을 통한 중국 어선 불법 조업 신속 대응 △선박 안전 항행 유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해양경찰 경비함정 및 국가어업지도선 출동 시간의 경우, 태안 안흥항 출발에 비해 2시간 가량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현재 격렬비열도항을 포함한 신규 항만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후에는 항만기본계획 반영, 기본·실시설계 수립 등을 거쳐 2030년 내 부두 조성을 목표로 첫 삽을 뜨게 된다.

도는 해수부 용역을 통해 격렬비열도항 관리계획 및 사업비가 결정되는 점을 감안, 다목적 항만 개발 반영을 목표로 중점 대응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는 “격렬비열도는 외교·군사적 요충지이자, 우리 영토를 결정하는 국가기준점이 설치된 곳”이라며 “우리 도는 서해와 국토를 지키기 위해 격렬비열도를 핵심 거점 항만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히 건의했고, 이 같은 노력 덕분에 국가 관리 연안항으로 지정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