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김영환 충북지사와 유홍림 서울대 총장이 관·학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충북도
18일 김영환 충북지사와 유홍림 서울대 총장이 관·학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충북도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는 서울대학교와 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와 문화예술 활성화 등 포괄적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위한 손을 맞잡았다.

18일 김영환 충북지사는 서울대학교를 방문해 유홍림 서울대 총장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다양한 분야 협력관계 구축을 약속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유홍림 서울대 총장을 비롯해 충북도의 정초시 정책수석보좌관, 김학도 경제수석보좌관, 김진형 과학인재국장, 서울대학교의 김재영 연구부총장, 최은식 음대 학장, 류영렬 농생명과학대 연구부학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충북도와 서울대는 지역 및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문화예술 교류 및 지역 음악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한 관-학 협력사업 발굴 등에 협력하고, 향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을 위한 실행방안 등을 수립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서울대학교가 광역자치단체와 포괄적인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충북도가 처음이다.

도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경계를 넘는 새로운 관학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 반도체, 이차전지 등 기존 주력 산업과 함께 인공지능(AI), 스마트팜, 식품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국내 유수 대학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을 보유한 서울대와 교류‧협력은 우수 인재양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의 첫걸음”이라며 “도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미래 세대를 위한 새로운 변화와 지속적인 성장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 출신인 유홍림 서울대 총장은 충북도 발전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아 충북도에 고향사랑 기부금을 전달했다.

청주고등학교를 졸업한 유 총장은 1995년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로 임용된 후, 2020년 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지냈으며 올해 2월 1일 제28대 서울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