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노동자 극단적 선택, 노동탄압이 원인”

지난 11일부터 당진 현대제철소 정문 앞에서 운영하고 있는 분향소. / 사진 정의당충남도당
지난 11일부터 당진 현대제철소 정문 앞에서 운영하고 있는 분향소. / 사진 정의당충남도당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정의당 충남도당이 지난 7일 당진 현대제철소에서 발생한 비정규직 노동자의 극단적 선택을 노동탄압으로 규정하고 강하게 비판했다. 

13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정의당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극단적 선택의 원인으로 자회사(현대ITC) 전환 강요와 강제 공정 조정, 강제 전환배치와 소속사 일방 전환 등을 거론했다.

정의당은 현대제철이 지난 2021년 노동부와 법원의 판결에 따라 ‘비정규직노동자 직접고용’을 해야 했으나 불법을 은폐하기 위해 인력파견 자회사(현대ITC)를 설립한 뒤 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 이직할 것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관련해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자회사 설립과 전적강요를 불법을 은폐하기 위한 편법으로 간주하고 자회사 설립 저지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현대제철비지회에 따르면 극단적 선택을 한 노동자 A씨도 2021년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 반대와 강제 전배, 전적 반대투쟁에 함께한 인물이다. 이후 오랜 기간 대기상태로 생계의 고충을 호소했으며, 전적된 공정에서도 익숙하지 않은 업무로 사고가 발생해 이에 대한 책임 추궁까지 당하는 등 힘든 시간을 보냈다. 

현대제철비지회 관계자는 “강제전환 배치된 다른 조합원들도 상황이 비슷하다”면서 “더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부터 당진 현대제철소 정문 앞에 분향소가 운영되고 있다. 노동조합은 사측의 일방적인 강제전환으로 배치된 930여 조합원을 대상으로 트라우마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으로 11일부터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