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민원 때문에 펜스 철거 구설수  

당진시 수청동 도로에 설치된 인도 경계 펜스 중 일부 구간이 철거됐다.
당진시 수청동 도로에 설치된 인도 경계 펜스 중 일부 구간이 철거됐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당진시 수청동 도로에 설치된 인도 경계 펜스 중 일부 구간이 철거돼 논란이다.

인근 상인들의 민원으로 인해 상가와 마주한 부분의 경계 펜스가 최근 사라진 것. 

이를 놓고 지역 주민들은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설치한 경계 펜스를 일부 상인들의 장사를 위해 철거한 것은 잘못된 처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앞서 ‘불법은 아니다’란 입장을 내놨던 당진시가 슬그머니 건축 허가(교통영향평가)변경을 통해 펜스 철거 명분 쌓기에 나선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다. 

김 아무개씨는 “주차장에 차를 대고 걸어오면 되는데 경계 펜스를 없앴다는 건 도로에 불법으로 주정차를 하고, 내려 식당에 가라는 이야기냐고?” 반문하면서 “아무리 장사도 좋지만 손님의 안전은 뒷전인 모습이 좋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경계 펜스는 보행자와 차량의 통행 구분을 명확히 해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철거 시 보행자의 무단횡단, 차량의 불법 주·정차 유발, 어린이와 반려동물의 도로 난입 등이 우려 된다.

원래의 교통영향평가에서는 건물이 들어설 경우 유동인구 증가와 이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 증가를 이유로 펜스 설치를 허가 조건에 포함시켰던 당진시가 민원을 이유로 교통영향평가 변경에 나선 것도 곱지 않는 눈초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련부서인 교통과는 “교통과 독단적인 결정이 아니고 도로과와 당진경찰서의 의견을 들어 결정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도로과는 “교통과에서 교통영향평가 변경에 대한 의견을 물어와 찬성도 반대도 아닌 해당구간의 신축공사로 인해서 주변의 시설물들이 문제가 발생 할 경우에는 원상회복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의견을 보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