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상생포럼C+'는 24일 충북도청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 방류에 대한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김대균 기자
'청주상생포럼C+'는 24일 충북도청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 방류에 대한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상생포럼C+'는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청주시민단체로 "용납할 수 없다"고 철회를 촉구했다.

청주상생포럼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 주리라는 기대는 완전히 사라졌다"며 "청주시민은 용납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 단체는 "핵 오염수가 최소 30년 이상 바다로 버려지게 됐다"며 "대한민국과 전 세계 지구환경에 대한 테러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시작된 오염수 해양 방류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성명처럼 '일본의 무책임과 대한민국의 방조가 만든 합작품'이 분명하다"며 "일본은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에 눈이 멀어 전 세계에 해악을 끼치며 인류사에 오점을 남길 환경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백해무익한 일본의 해양 투기를 방조 묵인하며 공동 정범이 되려한다"며 "정망하고 절규하는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의목소리는 철저히 외면하고 일본의 입장만 두둔하고 있다. 오염수 발류로 우리 국민이 보는 피해와 정부 예산은 누가 보상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오늘 선언에 참여한 청주시민들은 국가의 제1책무인 국민의 생명과 국익을 포기하는 윤 정권을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세계인과 연대해 핵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위해 끝까지 싸워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청주상생포럼C+'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촉구하는 선언에 시민 734명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