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충북도청에서 관계기관의 무능한 행정에 대해 비판하며 신속한 후속 대책을 요구했다./김대균 기자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충북도청에서 관계기관의 무능한 행정에 대해 비판하며 신속한 후속 대책을 요구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 '오송참사'로 14명의 목숨을 앗아간 유족 등시민대책위원회가 관계 기관 무능한 행정에 대해 강한 비판과 후속 대책을 요구했다.

중대시민재해 오송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한 달이 지났지만 재난안전컨트롤 타워인 충북도 등 공공기관이 일제히 무능을 드러내며 재난행정 혁신이나 제도 변화는 제자리걸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무조정실 감사 결과를 발표됐지만, 부단체장과 일선 공무원 문책으로 꼬리를 자르기식 인상만 주고, 막상 문책성 경질이 실행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검찰 또는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하고도 수사 진행에 관한 브리핑 한 번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충북도와 청주시의 행정에 맹비난을 했다.

김영환 충북지사에 대해 "진상규명은 뒤전이고, 일상에 복귀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체화를 지시하고 기업들에게 후원을 걷어서 엊안전재단을 설립하겠다고 대대적인 선전을 하고 있다"며 "유가족 요구사항 발표에 답변 조차 없다"고 일침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에 대해서는 "모든 화살이 도지사를 향하자 책임과 사과는 뒷전에 자취를 감춰버렸다"며 "시민들은 '사라진 청주시장을 찾습니다' 캠페인을 벌일 정도로 무책임과 무능한 행정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유가족과 생존자에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변화와 혁신을 회피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과감히 직을 내려놓으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15일 청주지역에 쏟아진 폭우로 미호강 확장공사를 위한 임시 제방이 무너지면서 강물이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에 덮쳐 운행 중이던 운전자 등 14명이 숨졌다.

국무조정실은 감찰을 거쳐 관계 기관 공무원 등 36명을 수사의뢰했다. 검찰도 충북도청 등 각 기관을 압수수색하고 관계자들을 소환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