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사회 환경단체는 2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핵 테러'라고 규정하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김대균 기자
충북 시민사회 환경단체는 2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핵 테러'라고 규정하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환경단체는 24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핵 테러'라고 규정하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9개 단체는 2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는 전 세계를 위협하는 만행"이라며 "원전 사고의 비극적 교훈을 망각한 어리석은 한·일 양국 정부의 인류를 행한 핵 테러 범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100여 년전 일제강점기로 되돌아가려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저질렀다"며 "국민의견 무시하는 윤석열 정부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에 187만9천34명의 국민이 동참해 정부에 전달했고, 헌법소원에 4만여명의 국민이 참여했지만 이를 무시했다"며 "윤석열 정부도 공범"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국가는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그 의무를 다하고 있지 않음에 대한 책임을 묻는 헌법소원에 4만여 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이 단체는 "국민의 가장 큰 이익은 생명과 안정 보장"이라며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끝내 외면한다면, 안전한 바다를 염원하는 국민의 강력한 심판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연대하고 투쟁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