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검찰 수사관들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 부실 대응 의혹을 받는 청주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김대균 기자
24일 오전 검찰 수사관들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 부실 대응 의혹을 받는 청주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참사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 수사본부는 24일 오전 9시부터 기관 10여곳을 동시에 압수 수색했다.

청주지검 전담 수사본부는 이날 국무조정실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본격 수사 사흘만에 충북경찰청과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소방본부 등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국무조정실에서 수사 의뢰했던 경찰의 초기 부실대응 의혹 등을 확인 할 계획이다.

충북도·청주시 등이 통제와 대응에 문제 여부와 행복청의 임시 제방 건설에 문제를 들여다 보는 등 전방위로 조사하게 된다.

검찰 수사관들은 궁평2지하차도 침수 당시 충북도와 청주시, 흥덕구청, 경찰이 재난 상황에 유기적으로 대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CCTV 영상·휴대전화 자료 등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 관계자는 "갑자기 들여닥친 검찰 압수 수사로 불안과 초조하고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 오송 침수 참사와 관련해 업무 관계자 12명을 추가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국조실 감찰 중에 충북도 본부 및 도로관리사업소, 행복청 관계자의 중대한 직무유기 혐의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책임론에 대해 윤희근 경찰청장은 "수사로 모든 것이 밝혀 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청주 오송에 설치된 임시 제방이 미호강으로 유입된 폭우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오송 궁평2지하차도가 순식간에 침수됐다.

도로를 주행 중이던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을 당해 총 2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앞서 2020년 7월 23일 부산 초량지하차도 침수 사망 사건을 두고 조광환 중앙지검 중요범죄조사부장을 팀장으로 발탁하고 검사 17명을 찍어 수사본부를 차렸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