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바이오산업 등 첨단 전략산업 유치

청주시가 민선8기 1년간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21조원이 넘는 투자유치에 해냈다./청주시
청주시가 민선8기 1년간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21조원이 넘는 투자유치에 해냈다./청주시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민선8기 이범석 청주시장 취임 1년 만에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21조 7천381억원의 투자 유치 성과를 나타냈다.

시는 첨단 전략산업 분야 유망기업의 전략적 유치로 청주시 미래 100년 먹거리를 마련하는 한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기업 친화도시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첨단 전략산업에 대한 집중적 투자 유치와 민선8기 적극적인 기업지원 시책을 토대로 여러 유망기업들로부터 투자를 약속받았다.

그 결과, SK하이닉스 M15X 15조원, LG에너지솔루션 4조원, 아이에스동서 2천500억원, 심텍 3천억원, 셀트리온 7천182억원, 이녹스첨단소재 2천500억원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이범석 청주시장이 직접 발로 뛰어 유치한 동일알루미늄은 충남 천안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양극제 알루미늄 집전체 생산 국내 1위 기업이다. 글로벌 완성차 배터리 제조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1차 협력사이기도 하다.

지난 3월 20일 청주시와 동일알루미늄은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내 2200억원, 200명 고용 등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꼼꼼한 사후관리는 실제 투자로 이어졌다.

청주시는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한 이후 행정 지원을 통해 기업에서 차질 없이 투자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주시는 S사, D사, L사 등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산업단지 계획 변경, 건축 인·허가 등을 지원하기 위해 총 5개의 TF를 운영하고 있다.

또 아이에스동서, 이녹스첨단소재 등의 원활한 공장 설립을 위한 산업단지 내 용수, 전력, 가스 등 기반시설의 적기 공급도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다.

최근 5년간 투자협약 기업은 총 184개다. 협약 이행 실적은 설계중 57건, 공사중 23건, 가동중 84건이다. 실제 투자가 이행되고 있는 사업은 전체 대비 90.1%다.

청주시는 올해 기업 경영안정자금을 5억원에서 8억원으로 증액했다. 이자보전 기간도 종전 3년에서 4년으로 연장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시와 협약한 은행에서 최대 8억원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고, 기업부담 이자 중 연 3%를 4년간 보전받게 된다.

이는 전국 지자체 중 기업에 대한 최대 지급 금액으로 장기적인 경기둔화, 소비심리 위축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기업애로해소지원단을 구성하고 유망기업과의 현장 대화를 통해 기업 애로를 신속히 해결하고 있다.

이범석 시장의 친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은 중견‧중소기업의 경영활동에 큰 도움으로 이어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기업도시 구현’의 발판이 됐다.

민선8기 1년의 성과를 발판 삼아 투자 유치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최근 청주시는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 2조원 규모 오송 K바이오스퀘어 조성, 카이스트(KAIST)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 조성, 철도클러스터 조성, 반도체,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조성 등 첨단 전략산업의 중심지로 정부 역점 육성사업의 최대 수혜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선8기 1년 성과를 발판 삼아 내실 있는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첨단 전략산업 유치를 위해 투자계획을 논의하고, 제도개선과 규제혁신, 투자의향 기업 접촉확대 및 적극적인 인센티브 제시 등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