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 승진 14명 중 6명 발탁

충남도 김기영 행정부지사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1일자 하반기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정기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 충남도
충남도 김기영 행정부지사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1일자 하반기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정기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 충남도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도 김기영 행정부지사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1일자 하반기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정기인사를 발표했다.

김 행정부지사는 “앞으로도 충남도는 성과를 낸 공무원은 적극 발탁하고 묵묵히 열심히 일한 공무원은 상향 보직의 기회를 제공하여 道 조직이 역동적이며 열정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변화되도록 할 방침이다”라고 이번 정기인사에 대해 설명했다. 

인사 규모는 승진자 15명(3급 1명 직무대리, 4급 14명), 전보·전출 12명 등 총 27명이다.

상반기 조직개편 시 국·과장 인력을 대규모 교체해 하반기에는 전보 인사를 최소화했다.

승진자는 그동안 성과를 올린 우수 인력을 적극적으로 발탁하고, 맡은 바 업무를 묵묵히 수행해 온 공무원과 여성 공무원을 배려하는데 방점을 뒀다.

먼저 공석이 된 문화체육관광국장(3급)에는 강관식 인사담당관을 승진시켜 배치한다.

강관식 인사담당관은 민선8기 13개 실·국 66개 과의 조직을 11개 실·국 65개 과로 개편(2개국 1개과 축소)하며,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강 담당관은 또 김태흠 지사의 첫 시군 방문을 진행, 시군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등 도-시군 간 협력과 우호 관계를 증진시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4급 인사에서는 발탁 승진을 대폭 확대, ‘힘쎈충남’ 실현을 위한 조직으로 재편하고자 하는 김 지사의 인사 철학을 적극 반영했다.

김 지사는 지난 2월 8일 발탁승진을 확대해 성과 중심의 역동적인 조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승진자 총 14명 중 역대 최대 폭인 6명을 발탁했다.

발탁 승진자는 △장인동 스마트농업과 농산정책팀장 △정헌웅 문화정책과 문화정책팀장 △김창태 투자통상정책관실 투자통상기획팀장 △권경선 청년정책관실 청년정책팀장 △권경선 청년정책관실 청년정책팀장 △나기복 동물방역위생과 수의정책팀장 △보건환경연구원 홍현미 환경조사팀장이다. 

기술직렬 등 묵묵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배려도 눈에 띈다. 먼저 최재성 산업육성과장이 계룡부시장으로 전출된 것인데, 공업직 출신 공무원을 부단체장으로 선발한 것은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이다. 성만제 보건정책과장은 인사담당관으로 배치한다. 

5급 이하 후속인사는 7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