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0일 장애인 날을 맞아 이동권 보장과 복지 정책 확대를 촉구했다./김대균 기자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0일 장애인 날을 맞아 이동권 보장과 복지 정책 확대를 촉구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이동권과 장애인 복지 정책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20 충북장애인차별철폐 공동투쟁단' 출범식을 가졌다.

공동투쟁단은 "여전히 많은 장애인은 교통수단이 적절하게 제공되지 않아 원하는 시간·장소에 외출할 수 없고, 타인에게 자기결정권을 맡기고 살아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학령기에  적절한 교육에서 소외되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경제활동에서 소외된다"며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맞춤형 복지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은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주시가 운영하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해피콜은 모두 60대로 법정 대수 82대의 73.2%에 불과하다"며 "주말 이용이 전무한 상황에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별교통수단 법정 대수는 보행 중증장애인 인구 150명당 1대다.

이날 충북도와 청주시에 장애인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장애인 이동권 ▶장애인 평생교육권 ▶장애인 노동권 ▶장애인 탈시설 권리 ▶장애인 활동 지원 권리 ▶가정폭력피해여성장애인 보호시설 설치 ▶뇌병변장애인 권리를 요구했다.

기자회견 뒤 1.3㎞ 구간(도청∼청주대교∼시청 임시청사)을 행진하며 이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