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과 환경단체, 기업 한통속 비판

당진시환경정책부정부패척결을위한특별대책위원회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시의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당진시환경정책부정부패척결을위한특별대책위원회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시의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에 대한 합당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당진시환경정책부정부패척결을위한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별대책위원회)가 3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된 시 공무원과 민간환경감시센터직원, 현대제철과의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 비판했다. 

특별위원회는 지난 15일 소들섬 송전철탑 반대를 위한 차량행동이 있던 날 환경관련 공무원과 환경운동단체가 감시를 해야 할 대상기업에게 접대를 받았다며 개탄했다.

이어 지난해 당진시의 청렴도가 2등급으로 좋아졌다고 홍보를 했는데 이런 일을 보고도 과연 시 공무원들의 청렴도가 향상된 것인지 믿기 어렵다고 밝혔다.

‘센터와 기업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는 공무원의 해명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운 특별위원회는 시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철저한 감사를 통해 관련자에 대해 응분의 징계를 해야 한다 주장했다. 

이밖에도 특별위원회는 △당진시산업단지민간환경감시센터에 대한 당진환경운동연합의 수탁자격 박탈과 특별감사 실시 △당진시산업단지민간환경감시기능 관련 조례를 검토해 시민과 시민단체의 환경감시 활동 참여 보장 등을 요구했다    

현대제철에게 공개서면에 의한 재발방지 약속과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한 특별위원회는 당진환경운동연합에게도 공동의장과 실무책임자사퇴, 접대문화 근절을 위한 윤리강령제정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