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강행 시 도민의 강력한 저항 경고

기후위기충남행동 등의 시민, 환경단체들이 22일 충남도청에서 소형모듈원전 건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충남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충남행동 등의 시민, 환경단체들이 22일 충남도청에서 소형모듈원전 건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 충남환경운동연합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석탄화력발전소로 몸살을 앓던 충남이 이번에는 소형모듈원전으로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의 소형모듈원전 전환이 이번 정부에서 계속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석탄화력발전소 59기 중 절반인 29기가 위치한 충남으로서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최근 불거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오정근 지역공약 이행지원 특별위원장의 소형모듈원전 건설 발언과 관련해 22일 충남도와 당진시에서 반대기자회견이 열렸다.

기후위기충남행동, 발전비정규직전체대표자회의, 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위한태안화력노동자모임은 도청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핵발전(SMR) 충남 건설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 △석탄발전 이후의 미래는 지역주민이 스스로 선택하게 할 것 △SMR•핵발전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것 등을 주장하며 반대에 나섰다.

당진시민들도 당진시청 앞에서 소형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화력과 제철 등의 환경문제로 극심한 피해를 안고 살아가는 당진시민들에게 아직 개발단계인 소형핵발전소를 강요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고 분개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