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 14일 청주지법 앞 소각장 반대 집회

청주시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14일 청주지방법원 정문 앞에서 '소각장 추진 반대 집회'열고 주민 생존권과 기본권을 지켜 달라며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청주시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14일 청주지방법원 정문 앞에서 '소각장 추진 반대 집회'열고 주민 생존권과 기본권을 지켜 달라며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이 폭설이 내린 14일 영하 10도 이하의 맹추위에도 불구하고 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로 삭발 투쟁을 했다.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청주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일 후기리 소각시설 관련 항소심 변론을 앞두고 재판부와 청주시에 소각장 불허를 강력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소각장 업체가 고등법원 부장 판사 출신 전관 변호사를 선임했다"며 "선고를 미루고 변론을 재개한 재판부의 안이한 태도와 업체의 꼼수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강력 규탄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대전고법 청주재판부는 주민들의 생존권과 쾌적한 환경의 생활이 보장된 기본권이 달려있는 만큼 최우선 판결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시민 건강과 안전한 삶을 위해 폐기물처리시설 입안 제안을 거부한 청주시 처분은 당연하다"며 "청주시장이 바뀌었어도 소각장 불허방침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창 주민은 더 이상의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오지 모든 수단을 강구해 저지하겠다"고 천명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오현광 공동위원장, 김진호 공동위원장, 홍성미 사무국장 등 3명이 현장 삭발식을 진행했다.

소각시설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 5만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재판부에 전달했다.

앞서 오창 소각장 업체는 지난 2020년 12월 도시셰획시설 결정 입안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청주시가 입안을 제안해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청주지법은 지난 4월 주민 건강권을 이유로 민간업체의 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제지한 청주시 행정이 타당하다며 1심에서 청주시의 손을 들었지만, 업체 측은 불복해 항소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