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청주시 지명위원회 통과
내년 1월 국가철도공단 요청·국토부 역명심의위 내년 상반기 최종 결과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30일 오후 청주시청에서 교통 체계 변경이 우선이라며 명분 없는 역명 개명 반대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김대균 기자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30일 오후 청주시청에서 교통 체계 변경이 우선이라며 명분 없는 역명 개명 반대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수년째 갈등을 겪어온 KTX오송역 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 청주시는 30일 지명위원회를 열고 KTX오송역 명칭 변경의 건을 원안 의결했다.

이날 오송지역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오송역개명반대주민모임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를 신뢰할수 없다. 개명으로 얻을 이익보다 손해 더 클 수 있어 명분 없는 역명 개명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전국 철도이용객의 혼선과 불편은 역 이름에 원인이 있거나 역 위치를 몰라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며 "원인 파악부터 제대로 한 뒤 정책을 추진하라"고 지적했다.

이어 "역명위원회에 개명보다 교통 체계 개선이 먼저라는 내용이 담긴 자료를 제출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의 공약인 KTX오송역 개명에 대해 청주시는 단호한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KTX오송역 개명 문제를 임기 내에 마무리해 소모적인 논쟁을 정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시는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청주시민 1003명과 전국 철도이용객 1천명을 대상으로 ‘오송역 명칭 변경 찬반 조사’를 한 결과도 개명 작업에 명분이 됐다.

조사 결과, 청주시민의 78.1%, 전국 철도이용객 68.8%가 ‘KTX청주오송역’으로의 명칭 변경에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 의견은 15.4%에 그쳤다. 신뢰 수준은 95%, 오차범위 ±3.1%다.

명칭 변경 찬성 이유로는 ‘청주시 홍보 효과’가 32.4%로 가장 많았다.

청주시는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KTX청주오송역 개명 절차를 완수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를 근거로 내년 1월 국가철도공단에 KTX오송역 명칭 변경을 공식 요청한 뒤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시 관계자는 "2014년부터 주민 반대 등에 부딪혀 무산돼 왔다.  통합청주시가 출범한지 벌써 8년이 넘었고 이제는 청주시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변경할 적절한 시기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