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타당성 재조사 통과

사업비 초과로 멈췄던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타당성을 재검증 받고 다시 본 궤도에 올라섰다. / 사진 충남도
사업비 초과로 멈췄던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타당성을 재검증 받고 다시 본 궤도에 올라섰다. / 사진 충남도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사업비 초과로 멈췄던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타당성을 재검증 받고 다시 본 궤도에 올라섰다.

충남도는 28일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타당성 재조사 심의를 최종 통과,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 대산석유화학단지 인근부터 당진시 사기소동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분기점(JCT)까지 25.36㎞를 4차로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고속도로는 2005년과 2009년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에서 탈락한 뒤, 우여곡절 끝에 2016년 예타를 통과하며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6706억 원에서 9122억 원으로 2417억 원이 증액(36%)되며 지난 3월부터 타당성 재검증 절차에 들어가게 됐다.

증액 내용은 △대산나들목 신설 160억 원 △서산시 대산읍 운산리 마을 단절 방지 터널 설치 490억 원 △연약지반 처리 402억 원 등이다.

이번 타당성 재조사에서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경제성(B/C, 비용대비 편익)이 0.95로 기준(1.0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으나, 정책적 평가(AHP)에서 0.5이상을 넘어 최종 통과됐다.

최종 통과 금액은 2367억 원 증액된 9073억 원으로, 35%가 증가됐다.

이에 따라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내년 보상과 함께 공사를 시작, 2030년 개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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