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청주시장 사과하라"…명칭 변경 유보 공고

청주시의회는 일방통행식 고인쇄박물관 명칭 유지와 관련해 의회 소통이 없었다며 행정사무감사를 중지했다./충청뉴스라인DB
청주시의회는 일방통행식 고인쇄박물관 명칭 유지와 관련해 의회 소통이 없었다며 행정사무감사를 중지했다./충청뉴스라인DB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가 청주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파행으로 중지했다.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는 22일 청주 고인쇄박물관 행정사무감사 진행 중 박물관 명칭 유지 결정에 불쾌한 속내를 들어내고 감사 중지 결정 뒤 관련 공무원 퇴장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유광욱 의원은 "법적 근거가 없는 고인쇄박물관 명칭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결론도 없이 시가 일방 통행식 명칭 유지했다"며 "지난 2년간 공청회와 시민여론조사 결과 반영 등 직지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시의회의 시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독단적 행동으로 소통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의회와 소통 하지 않는 부서에 대한 감시·견제는 의미가 없다"며 "집행부 전결로 끝내면 된다는 사고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행정사무감사 중지를 요청했다.

복지교육위원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 한 뒤 고인쇄박물관 측에 이범석 시장의 사과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감 재개 일정을 나오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임은성 복지교육위원장은 "토지주와 행정소송으로 패소한 직지특구 구루물아지트 건립사업이 내부적으로 접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박물관 측은 내년 착공으로 업무보고를 했다"며 "사업 중단을 인지했지만 자료를 행정사무감사장에 제출하고 답변한 것은 위원들의 감시·견제 기능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앞서 고인쇄박물관은 지난 1일 청주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박물관명칭선정위원회의 새 명칭 선정과 시민 공모 당선작 선정을 유보했다고 알렸다.

지난해 12월 박물관명칭선정위원회에서 유보 결정한 사항을 1년 만에 공식화해 박물관 명칭 변경을 중단하겠다고 밝혀 물의를 빚고 있다.

같은 해 9월~10월 1만 4천91명이 참여한 시민 설문에는 '청주직지박물관'(32.4%), '청주고인쇄박물관'(21.8%), '청주직지인쇄박물관'(21.2%), '한국인쇄박물관'(8.9%), '직지박물관'(7.8%), '직지인쇄박물관'(7.8%) 순으로 나왔다.

시민공청회에도 '직지'를 강조한 변경 의견과 기존 명칭 유지 의견이 첨예한 대립으로 박물관명칭선정위원회가 유보 결정을 내렸다.

고인쇄박물관 관계자는 "의회와 시민들과 소통하지 못한 것은 죄송하다"며 "다만 선정위원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