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밀레니엄타운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내륙권 최초의 국립해양문화시설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충북도 제공
내륙권 최초의 국립해양문화시설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충북도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내륙권 최초의 국립해양문화시설인 미래해양과학관이 충북 청주시 청원구 소재 밀레니엄타운에 건립된다.

22일 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충북도, 청주시는 오는 23일 오후 2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부지에서 미래해양과학관 착공식을 연다.

미래해양과학관은 오는 2025년 개관을 목표로 모두 1046억 원이 투입된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제공한 부지 1만 5406㎡ 규모에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1만 4980㎡) 규모로 지어진다.

인근 생명누리공원과 연계한 개방된 동선으로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친환경 인증을 통해 환경까지 생각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상징 건축물로 건립된다.

전시 공간은 ‘열린 바다, 누리는 바다’를 주제로 3층에 해양과학기술을 알아보고 체험하는 상설전시관이, 3층과 2층을 연결하는 복층 공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아쿠아리움이 들어선다.

1층에는 어린이 맞춤형 해양과학 탐구 공간인 어린이 해양문화체험관과 해양생물을 직접 만날 수 있는 해양생물관 및 기획전시실이 마련된다.

지하층엔 해양 강좌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실이 꾸며진다. 관람객들의 편리한 관람을 지원하기 위해 3층과 지하층에 카페 및 피크닉실 등도 마련된다.

해양수산부와 충북도는 과학관 건립사업을 통해 1185명의 고용 유발효과와 1681억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있다고 전망했다.

연평균 약 40만명이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은 충북에 꿈의 바다를 만드는 의미 있는 사업으로 충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와도 궤를 같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