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양식 모방·증개축…가치 없다"
청주시의회, 본관 철거비 예산안 심의 예정…여야 동수 협의 대치 가능성
중앙동 주민자치위, 철거 동의 서명 청주시·시의회 전달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청주시청 제1임시청사에서 브리핑룸에서 시 본관동은 안전정밀진단 D등급을 받았다며 즉시 철거하라고 주장했다./김대균 기자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청주시청 제1임시청사에서 브리핑룸에서 시 본관동은 안전정밀진단 D등급을 받았다며 즉시 철거하라고 주장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 원도심 주민들이 시청 본관동 철거로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철거 반대로 보관동 존치를, 시청 인근 주민들은 철거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은 22일 시청 기자회견을 열고 "시 본관동은 안전정밀진단 D등급을 받았다"며 "시는  본관동을 즉시 철거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문화재청 질의에서 문화재 등록 신청 권고한 사안으로 강제 사항은 아니라는 회신을 받았다"며 "전국 지자체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행정기관 건축물 15개도 권고 후에 조사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 1965년에 건축돼 문화재청의 문화재 등록 신청 권고를 받은 대전광역시 중구청사는 건축물 구조 안전 불량, 시설유지 보수비용 등의 문제로 2019년 국토교통부의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선정됐다"며 "대전 중구는 이 청사를 철거해 시민 편의시설과 수익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주시청 본관동은 지난해 정밀안전진단에서 A~E등급 중 D등급을 받았다"며 "시 본관동에 사용 제한을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외래양식 모방이나 진위 불명확 ▶보수·복원·정비 등으로 본래의 문화재적 가치가 크게 떨어진 경우 ▶문화재 등록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어려운 경우 등 문화재 국가등록에 관한 지침상 등록 제외에서 제외된다"며 "일본 건축양식 모방과 4차례 증·개축으로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 본관동은 문화재 등록 제외 대상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청주시청 제1임시청사 앞에서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청주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관계자들이 22일 청주시청 제1임시청사 앞에서 옛 시청 본관동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이날 청주 남주동·남문로에 위치한 가로주택정비조합도 시청 본광동 철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도 진행됐다.

청주시 원도심 고도제한 철폐위원회는 청주시 균형발전을 위해 본광동 철거 동의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는 1차로 2천3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에 전달했다.

백남권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청주시청이 임시청사 이전하면서 어려운 상황"이라며 "상권 회복 등 주민 생존권을 위해 본관동 서명운동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충북 시민사회단체는 "본관 존치의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고 왜색으로 덮는 청주시 행정에 우려를 표한다"며 "문화유산 보존으로 미래세대에 알려야 한다"고 존치를 주장했다.

청주시 원도심에 위치한 시청 본관동은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 증축됐다.

본관동 철거비용 17억4천200만원은 다음 달 12일 도시건설위원회 예산안 예비심사를 거쳐 청주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진행된다.

청주시의회는 국민의힘  21석, 더불어민주당 21석으로 동수인 상황에서 여·야 당 논리로 맞선다면 전액 삭감된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의원은 "본관 철거에 대한 논리가 근거가 부족해 예산 통과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