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통해 고향 서산의 가치 높이겠다” 

김가연 시인의 6번째 시집 '육백년의 숨결을 담다'
김가연 시인의 6번째 시집 '육백년의 숨결을 담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김가연 시인이 6번째 시집 ‘육백년의 숨결을 담다’를 발간했다.

고향인 충남 서산시의 대표적 문화유적지인 해미읍성의 이야기를 담은 이번 시집은 고향의 가치를 시를 통해 문학적으로 조명하겠다는 김가연 시인의 고집과 열정이 담긴 결정체다.

김 시인은 축성 600백년을 맞은 해미읍성을 시로 표현하는데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다. 지난 2020년 해미읍성의 모습을 사진과 시로 엮은 디카시집 ‘해미읍성 600년의 역사를 걸어 나오다’를 시작으로 지난해 ‘육백 년의 약속’, 그리고 이번 발간까지 3편의 시집을 통해 해미읍성이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음을 증명하는 중이다.

▲성돌 ▲해미병영성 ▲충무공 이순신 ▲해미읍성 찔레곷 등 80여 편의 작품이 실린 이번 시집에서 김 시인은 해미읍성의 축성과 변천사, 역사의 현장에서 저마다의 삶을 살아낸 민초들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노래하고 있다.

또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속에 담겨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도 곁들이는 등 일반적인 시집에서는 볼 수 없는 수고로움도 느껴진다.

김 시인은 2009년 계간 ‘열린시학’ 신인상으로 등단한 이후 ▲시간의 배후 ▲푸른 별에서의 하루 ▲디카시집 해미읍성, 600년 역사를 걸어나오다 ▲육백 년의 약속 등을 선보였다.

또한 서산문학예술연구소와 우보민태원기념사업회 대표로 활동하며 고향 서산의 문화와 예술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가연 시인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역사적인 사실을 담아야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를 쓰는 작업보다 많은 시간과 정성이 더 필요했다”면서 “앞으로도 시를 통해 고향 서산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