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은 자신의 꿈 향해 도전하고, 학부모는 교육 참여 폭 넓혀 달라"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적용이 학교 현장에 포함돼 우려를 표했다./김대균 기자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28일 퇴임식으로  행복교육 동참에 감사를 전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지난 8년간 충북교육이 행복교육 대장정의 길을 펼칠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동참해 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 퇴임식을 28일 오후 본청 화합관에서 열고 |행복교육의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동행해준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스스로에 대한 존엄을 가지고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학부모들에게 "마을교육 활동가로, 후원자이자 협력자로, 교육 참여의 폭을 넓혀달라”고 당부했다.

교직원들에게는 “교직원의 노력으로 현장교육은 참 많이 바뀌었고, 아이들의 얼굴은 한층 더 밝아졌다”며 “교육혁신의 진정한 주인공인 직원 여러분을 존경한다"고 노고를 치하했다.

이날 퇴임식은 송공패와 꽃다발 증정, 송시낭독, 현악연주, 퇴임 기념 동영상 시청, 기념사진 촬영 등으로 진행됐다.

퇴임식을 마친 뒤 도교육청 직원들은 김 교육감을 본청 현관에서 정문까지 환송하며 아쉬워했다.

김 교육감은 충북대 국어교육과 졸업 후 1980년 보은 회인중 교사를 시작으로 괴산 목도중, 증평여중, 단양 매포중, 옥천중, 청주 주성중, 청주남중 등에서 국어교사로 26년간 재임했다.

이어 2006~2010년 충북도 교육위원, 2012~2014년 충북교육발전소 상임대표를 역임했다.2014년 7월 제16대 충북도교육감에 당선됐으며 2018년 7월 재선돼 제17대 를 연임했다.

김 교육감은 8년간 ‘아이가 웃으면 세상이 행복합니다’,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의 슬로건을 내세워 교육가족과 충북교육을 위해 헌신·봉사했다.

16~17대 충북교육감으로서 기초학력부터 미래학력까지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고 학생의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수업방식의 미래지향적 개선·변화를 이끌어 충북교육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정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교육균형발전 지원 조례 제정 ▶진로교육원, 특수교육원 설립 ▶마음건강증진센터, 다문화지원센터, 환경교육체험센터, SW교육지원체험센터 구축 ▶학생안전체험관 설립 등도 주요 업적으로 손꼽힌다.

행복교육 선도도 김 교육감의 빼 놓을 수 없는 업적이다. 

김 교육감은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 제정 ▶학부모회 법제화로 상호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 ▶충북 전 지역 행복교육지구 운영 △행복씨앗학교 운영 등으로 행복교육을 선도했다.

또 ▶스마트기기 무상 지원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 교육 실현 ▶미래형 대안교육을 위한 은여울고, 목도전환학교, 단재고 설립 추진 등으로 코로나19 극복과 학생복지 증진에도 기여했다.

김 교육감은 6·1 지방선거에서 3선에 도전했으나 보수 진영의 심의보 후보, 김진균 후보와의 3자 단일화 성공으로 보수 성향의 윤건영 당선인에게 패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