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이득…피해 주민만 "
충북도·청주시 환경영향평가 조례 제정해야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 폐기물 매립장 증설 시도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며 반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3일 성명을 내고 "청주는 전국 18%의 민간소시설이 밀집해 가장 중요한 환경이슈로 단연 쓰레기 처리 문제다"며 "청주에 건설 중인 산업단지 대부분에 폐기물 매립장 문제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송 바이오폴리스 폐기물 매립장을 22만5천㎥에서 71만2천㎥로 3배 이상 확대하면 가장 큰 문제는 청주 이외의 쓰레기가 태워져서 결국 오송 주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받게 된다"고 증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폐기물처리의 가장 기본 원칙은 '발생지 처리 원칙'인데 오송에서 묻겠다는 것은 오송 주민의 건강권을 무시한 처라"라며 "결국 증설에 대한 이익은 시행사만 가져가는 상황에서 피해 보는 주민들을 삶의 질을 피폐하게 만드는 사업을 충북도가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라도, 강원도, 경상도 등 광역자치단체와 50만 이상 인구 도시는 환경영향평가 조례를 만들어 문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지만 충북도는 만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 지역에 포함된 청주시는 조례가 없어 매립장 증설 절차에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환경연합은 "청주시의 공고문에도 주민의견수렴의 근거로 제시한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도 문제"라며 "청주시와 충북도에는 산단이 쉽게 지어지고 폐기물 매립장도 우후죽순 건설됐다"고 산단절차간소화법 폐지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북도와 청주시는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전면 재검토하고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시도 조례를 만들라"며 "김영환 충북도지사 당선인과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은 정치력을 발휘해 충북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적극적인 환경행정 펼쳐달라"고 했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0년째 대형 마트는 안들어 오고 혐오시설만 들어오다니 실망이다. 얘들 건강은 어쩌려고, 말도 안되는 계획이네요, 전국 폐기물 다 청주로 오는구나"라는 우려섞인 목소리로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오송읍사무소에서 28일까지 용량증설 등 실시계획 변경에 대한 주민 의견 청취를 받고 있다.

시행사 엠에이는 폐기물매립장이 기존 22만5천㎥에서 71만2천㎥로 매립 용량 증가(3배), 매립기간 기존 13.4년에서 10.1년으로 증설할 계획이다.

특히 50Km 내 외부 폐기물처리 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40%(29만㎥)의 사업장폐기물이 처리될 예정으로 논란을 사고 있다.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는 충북개발공사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공동으로 총 사업비 9천323억원을 들여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봉산리·정중리 일원에 주거, 산업, 상업, 공공시설용지 등 328만4천㎡ 규모로 조성한 대규모 산업단지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