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피해 뒤엔 일부 업체의 불법행위 존재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 당진 지역사회에 석산관련 업체에 대한 민·관·사 합동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석산관련 업체들은 비산먼지 발생과 대형 공사 차량의 도로파괴 등 지역주민에게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 사실. 

그러나 이처럼 눈에 보이는 피해에도 불구, 행정기관의 점검 등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석산관련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석산에서 제품(모래 등) 생산 시 발생한 미세한 석분(돌가루) 침전물은 무기성오니로 적법하게 처리해야 하나 땅을 깊이 판 곳에 이를 되묻는 업체도 있어  감독기관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석산관련 업계 종사자는 "채석장에서 돌을 캐내 잘게 부숴 잔자갈과 모래를 만들어낼 때 함께 발생하는 미세한 석분(돌가루)이 콘크리트에 들어 갈 경우 '유동성 저하, 건조수축 증가' 등의 콘크리트 품질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분리해야 한다"면서 "물과 폴리아크릴아미드 등의 응집제를 이용해 분리된 석분이 곧 슬러지"라고 했다.

이어 "석분은 채석과정에 발생하는 폐기물로써 모래 생산량의 15~20%까지 발생하는데 이를 밖으로 배출할 경우 막대한 폐기물 처리 비용이 발생해 대부분의 업자들이 외부의 산업폐기물 매립장으로 보내기보다, 채석장 한 곳에 쌓아 두었다가 돌을 캐낸 곳을 복구하거나 매립하는데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당진시 관계자는 “"문제점이 되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