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대호지면 주민들, 영업 허가 연장 불허 주장 

당진시 대호지면 일부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A회사의 허가 연장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진시 대호지면 일부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A회사의 허가 연장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수년간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환경 피해를 입혀온 석산 개발업체의 허가 기간 연장을 놓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진시 대호지면 주민들에 따르면 A회사는 지난 1997년부터 석산을 운영해 오면서 많은 환경문제를 일으켜 왔다. 문제는 최근 당진시출입기자단이 제보에 따라 해당 지역을 취재해 문제점을 지적했고, 당진시에서도 지도감독에 나섰으나 전혀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해당업체의 배짱 영업과 시의 미온적인 대처에 고스란히 피해는 주민들의 몫이 되고 있다.

주민 B씨는 “어제 오늘의 일이었다면 한번 계도기간을 주고, 기다린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만 수년째 환경문제가 반복되고 있는데 이런 미적지근한 자세가 말이 되느냐?”며 당진시를 비판했다. 이어 “해당 업체도 언론과 행정기관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면 들은 척이라도 해야 하는데 이건 변화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주민의 생명과 자연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환경오염문제는 발생과 함께 즉시 개선 해야 함에도 당진시가 두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는 당진시가 아예 허가 연장을 불허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원이 잠잠해지면 언제 그랬냐는 듯 제자리로 돌아가는 기업과 행정에 수년 동안 속아 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당진시 허가과 관계자는 "이 석산개발은 1997년 최초 인허가를 득하고, 지난 2019년 11월 F구역에 대해 인허가를 받았으나 내년 연말 만료 된다"며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