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라인
> 충북 > 괴산
괴산군, 민원책임관제로 처리 속도 단축민원처리 단축률 66.7%→74.6% 향상
김대균 기자  |  skyman5791@nate.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2.24  13:18: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블로그 구글 msn
   
▲ 괴산군은 민원책임관제 도입으로 지난해 같은 달의 단축률 66.7% 보다 11.8%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괴산군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괴산군이 민원책임관제 운영으로 민원처리 속도가 탄력이 붙고 있다.

24일 군에 따르면 민원책임관제를 처음으로 추진한 지난 한 달간 민원처리 단축률이 74.6%다.

지난해 같은 달의 단축률 66.7% 보다 11.8% 상승했다.

민원책임관제는 행정경험이 많고 지역실정에 밝은 공무원을 개별 민원인의 민원책임관으로 지정해 책임을 맡은 민원이 끝날 때까지 공정하고 신속히 처리되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다.

민원책임관은 민원처리 전 과정에 민원인을 대변하고 민원 검토와 심의 과정을 참관하며 민원처리 전반에 관한 상담 등 민원인의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군은 민원사무에 경험이 풍부한 본청 소속 팀장(6급)급 이상 88명을 민원책임관으로 지정해 복합민원 등 처리 절차·방법·과정을 직접 안내하며 편의를 제공했다.

50인 이상 다수인 관련 민원은 해당업무 소관 과장(5급)이 민원책임관을 맡아 더욱더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대상 민원은 개발행위허가, 건축허가 신고 등 29종의 복합민원을 포함한 민원처리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과 민원 신청에 어려움이 있는 취약계층 신청 민원 등이다.

군 관계자는 "민원책임관제가 잘 정착돼 신속·정확·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제도 개선으로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블로그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후원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편번호 : 33310  연수원 : 충청남도 청양군 화성면 구숫골길 105-19 (구재리 167-8)  |  대표전화 : 041-943-8113  |  팩스 : 041)943-4016
충북본부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월평로 228 태성빌딩 2층 202호  |  전화 043-214-1285  |  팩스 0303-3130-1285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충남 아00202  |  등록연월일 : 2013.10.14  |  발행연월일 : 2013.10.15  |  발행인/편집인 : 김대균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방관식
Copyright © 2013 충청뉴스라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