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여 신생아·2만여명 어린이 환경영향권 '빨간불'
청주시·금강유역청-업체간 부정거래 유착 등 의혹
초·중·고 학부모연대 300여명 주민서명

▲ 충북 청주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연대는 후기리 소각시설과 관련해 청주시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감사원 국민·공익감사청구한다며 한점의 의혹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연대는 후기리 소각시설과 관련해 청주시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감사원 국민·공익감사청구한다고 밝혔다.

학부모연대는 "2015년 청주시와 ESG 청원(옛 ES청원)이 맺은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 체결은 청주시의회 의결 없이 이뤄졌다"며 "비밀유지 조항으로 시민들이 관련내용을 알지 못하는 밀실협약서를 체결하는 과정에서 부정한 거래는 없었는지 합리적인 의심이 제기 할 수 있어 공익감사청구를 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금강유역청을 감사 청구한 이유는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에 업체로부터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장과 수당을 받는 환경단체 관계자를 선임했다"며 "해당 업체에 환경부 퇴직공무원이 근무한 바에 따라 유착관계도 의심된다"고 우려했다.

또 "금강유역청의 환경영향평가 대상 지역의 대기질 평가범위를 5Km에서 10Km확대로 보완 요구에 업체가 졸속 보완서를 제출했지만 환경영향평가절차는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오창지역에는 매년 1천여명의 신생아가 출생하고 환경취약계층인 어린이와 청소년 2만여명이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권 내에 있어 금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는 시민단체나 만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국민 서명을 받아야 한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다음주 중에 연명을 받아 감사원에 청주시와 금강유역청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 할 계획이다.

당초 ESG 청원은 후기리 일원에 하루 처리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금강유역청의 보완 요구를 받은 업체는 지난 10월 소각장 처리 용량을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줄이고 소각로 3개에서 2개로 줄이는 보완서를 제출했다.

금강유역청 재보안 사항으로는 발암위해도에 대한 계절별 평균값 산정 후 연평균 결과 산정, 중점 민원지역에 대한 영향 에측결과 상세 제시, 주민수용설 향상 방안 제시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사실상 '동의'라며 편파적인 행정 절차 형식을 취하는 것에 반발했다.

또 이들은 검찰의 신속한 수사도 촉구했다.

송병호(학부모 연대회의 준비위원) 소각장반대 대책위 홍보수석은 "오늘부터 국민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을 받아 가까운 시일 안에 감사 청구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