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택 의원 등 ‘베스트의원’ 6명 감사패…워스트 의원 명예 고려 비공개 전달
그저그렇다도 41%…청주시공무원 설문조사
만족 의견 14%…33% 지역현안 해결
불만족 이유 47% 권위적 자세 답변

▲ 전국공무원노조 청주시지부는 시 공무원 전체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의정활동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베스트 의원으로 선정됐다.(왼쪽부터 김성택, 남일현, 김은숙, 김태수, 최충진, 변종오 의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 공무원 절반 수준에 맴도는 45%가 청주시의원들의 전반적인 의정활동에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또 그저 그렇다(41%), 만족스럽다(14%)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국공무원노조 청주시지부는 시 공무원 전체를 대상으로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15일간 굿모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를 이같은 결과가 보였다고 10일 밝혔다.

전공노 청주시지부는 베스트 의원으로 김성택, 남일현, 김은숙, 김태수, 최충진, 변종오 의원 등 6명을 꼽았다.

반면 전체 득표율의 49%를 차지한 워스트의원 5명의 명단은 명예를 고려해 공개하지 않았다.

대신 이들에게는 봉투로 전달할 예정이다.

또 전공노 청주시지부는 베스트의원 6명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주시의원의 전반적인 의정활동에서 대체로 불만족(31%), 매우 불만(14%), 그저 그렇다(41%)고 답변했다.

반면 만족한다는 의견은 14%에 불과한 가운데  가장 큰 이유는 33%가 지역현안 해결이라고 답했다.

불만족하는 이유는 권위적인 자세(47%)를 차지했다.

시정 질문의 자세는 50%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게 없다고 쓴 평가를 내놨다.

행정사무감사 등 자료 요구량에 대해 49%가 많은 편이라고 답했다.

자료요구가 불만인 이유는 33%가 공익보다 개인의 주관, 편견에 따라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26%는 무분별한 자료를 요구한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전반적으로 청주시의원으로서 의무이행과 본분에 충실한지에 대한 물음에 49%가 보통, 44%는 그렇지 않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그렇지 않은 이유는 27%가 전문성 부족, 20%가 시의원 권리와 의무를 남용이라 답했다.

시의원이 대하는 태도나 언행은 그저 그렇거나 불만이다가 75%, 만족 한다는 25%에 그쳤다.

청주시 공무원들은 시의원들이 전문성을 높이고 권위의식은 내려놓은 뒤 시민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해 주길 바랐다.

또 공무원을 적대관계가 아닌 상생하는 관계로 인식해 주길 바랬다.

신태건 전공노 충북본부 청주시지부장은 "바쁜 업무에 소중한 의견을 내어 준 조합원들께 감사하다"며 "이번에 제기된 문제에 대해 협의를 통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