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교육장 추천↓ 전문가 공모 5분의 3 확대
지역 특성 맞춤형 교육과정 등 개설·운영

▲ 충북도교육청 전경./ 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주요 교육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결정한다고 밝혔다.

도 교육청은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로 앞으로 집행까지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올해부터 법적기구화 된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교육장 추천을 줄이고 공개모집 범위를 기존 30명 중 2분의 1에서 5분의 3 이상으로 확대한다.

도내 10개 교육지원청에도 주민참여예산지역협의회를 신설,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등을 개설, 운영키로 했다.

교육관련 주요시책사업 선정 시 주민참여도 의무화 한다.

도교육청은 이미 이달부터 주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사업 공모제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공모중에 있다.

도교육청은 지역소재 기관과 단체, 기업과의 연계 사업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게 된다.

우수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상시 컨설팅단을 운영, 지속적인 발전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이 밖에도 도교육청은 주민들의 교육재정 이해를 돕기 위한 매뉴얼 발간, 지역별 순회 예산 설명회 개최, 찾아가는 예산교실 운영과 타 시·도 등 우수사례 공유방 설치, 주민참여제 운영결과 환류 운영보고회 개최, 맞춤형 홍보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교육재정관련 주민참여예산제의 주민참여가 편성 범위로 한정돼 있지만 차후 집행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