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등 국가지정관리 600여종 서식…생태 위협 이주 대책 '절실'
무분별한 민간개발…생태계 질서 '파괴까지'

▲ 충북 청주시 산남동 구룡산 일대에 두꺼비·양서류 서식지 분포도. / 두꺼비 생태문화관 제공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 도심 허파로 불리는 서원구 구룡산공원이 내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 해제로 개발논리 위기에 처한 생태계가 위협받을 실정이다.

구룡산 공원에는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등 국가 지정·관리 600여종의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계 보고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는 자칫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생태계 교란이 이뤄질 수 있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구룡산은 해발 164m로 정상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서원구 개신·성화동, 남쪽으로는 원흥이방죽과 산남동, 동쪽으로는 매봉산과 연결로 모충동과 수곡동을, 서쪽으로는 농촌방죽과 수자원공사를 품은 작지만 어느 산에 비교할 수 없을 자연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곳이 많다.

이 곳은 인근 주택과 인접해 하루 5천명이 넘는 시민들의 건강권을 지키는 등산로와 휴식공간 등 도심 힐링공간으로 주목받아 왔다.

구룡산 훼손을 우려속 가치로는 '두꺼비'라는 대표적인 생물과 다양한 개체들이 서식한다는 생태계 보고라는 점에서 화제이다.

두꺼비생태문화관 조사에 따르면 구룡산에는 식생 285종, 척추동물 69종, 곤충(저생식물) 116종, 어류 23종, 버섯 57종 등 모두 600여종의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생태지역에는 천연기념물은 솔부엉이, 소쩍새, 수리부엉이, 매, 새매, 붉은배새매, 잿빛개구리매, 황조롱이 등 8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멸종위기종도 조류가 수리부엉이(2급), 매(1급), 새매(2급), 붉은배새매(2급), 잿빛개구리매(2급), 황조롱이(2급), 올빼미(2급), 새호리기(2급) 등이며 양서류가 금개구리(2급), 맹꽁이(2급) 등이고 어류가 목납자루(2급) 등 모두 11종이 서식한다.

기후변화생물지표종 또한 조류에서 소쩍새, 중대백로, 제비, 해오라기, 쇠물닭, 산솔새, 왜가리 등이 있고 양서류는 북방산개구리와 청개구리, 어류는 버들개, 곤충은 연분홍실잠자리와 푸른아시아실잠자리, 식생은 자주괴불주머니, 광대나물, 큰개불알풀꽃 등 14종이 살고 있다.

한국고유종도 금개구리와 한국산개구리, 얼룩동사리, 묵납자루 등 4종이 확인됐다.

구룡산은 멸종위기종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바꿔 줄 수 있는 신데렐라종이며 포획금지종인 두꺼비가 서식한다는 점에서 생태계 보고의 중요한 곳으로 입증되고 있다.

현재 구룡산 중심으로 남쪽에 두꺼비생태공원 일대와 북쪽의 성화동 농촌방죽 일대에서 두꺼비 산란이 관측되고 있다.

▲ 구룡산 원흥이방죽에서 발견된 두꺼비가 새끼를 등에 업고 있다./ 두꺼비 생태문화관 제공

두꺼비는 3~4월경 고인물(방죽, 웅덩이 등 습지)에서 알을 낳은 후 유체가 된 후 다시 산으로 올라가 사는 양서류다. 주로 곤충을 잡아먹고 살며 비가 오는 날 아기두꺼비를 업고 단체로 산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청주 산남동 지역에서 관찰할 수 있다.

두꺼비생태문화관의 두꺼비 산란관측 현황으로는 2014년 시작해 원흥이방죽 28마리와 농촌방죽 60마리, 2015년 원흥이 49마리와 농촌 70마리, 2016년 원흥이 102마리와 농촌 12마리, 2017년 원흥이 68마리와 농촌 92마리, 2018년 원흥이 37마리와 농촌 23마리, 2019년 원흥이 41마리와 농촌 128마리로 나타났다.

생태문화관 관계자는 “해마다 3월 전후 산란이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개체 수는 연도별 차이가 있는데 이는 발견하기 쉽지 않은 점도 있고 기후변화와 인근지형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두꺼비와 함께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도 6월 장마철에 산란을 하는데 구룡산 전역의 둘레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들의 생태반경이 2~3km로 예측돼 구룡산 전 지역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있다.

2003년 산남동 원흥이방죽에서 두꺼비 산란이 목격과 함께 민간개발이 시작되면서 시민단체가 ‘원흥이생명평화회의’를 구성하고 두꺼비를 지키기 활동으로 벌여 원흥이방죽 원형보존과 두 곳의 생태통로 조성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구룡산의 상징인 두꺼비는 전국적인 유명세를 떨쳤으며 2009년 두꺼비생태문화관 건립 후 '두꺼비 친구들'이 위탁 운영하면서 두꺼비를 비롯한 구룡산 생태보존을 위한 연구와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인 2012년 7월31일 두꺼비생태공원을 방문해 “원흥이방죽을 지켜줘서 고맙다. 구룡산을 비롯한 자연생태계를 잘 보존해 달라”고 했으며 지난 5월 청주 방문길에 전달한 아이들의 손 편지에 응답해 구룡산 지키기에 희망을 안겨줬다.

도시공원일몰제 해제 예고는 구룡산공원 민간개발의 연장으로 2015년부터 시작됐다.

청주시는 민간공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구룡산, 매봉, 잠두봉, 새적굴, 영운, 홍골, 월명, 원봉공원 등 8개 공원을 선정하고 아파트 건설 등 개발을 추진하며 공원의 원형보존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와 갈등을 겪어 왔다.

최근 청주시가 구룡산 일대 지역을 1·2구역으로 나눠 약 4천여 세대의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며 1구역에만 민간개발업체가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다.

지난 8일은 청주 구룡산살리기 시민대책위원회가 민간개발에 반대하는 시민 2만6천553명은 서명부를 받아 청주시에 집단민원을 제출했다.

이들은 11일까지 민간개발 중단, 토론회 개최, 도시공원위원회 공개 등 요구사항을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 청주 산남동 장전공원에서 열린 도시공원 민간개발 저지 촛불문화제. / 김대균 기자

지역 시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은 매주 금요일 성화동 장전공원에서 구룡산을 지키기 위한 촛불문화제를 여는 등 구룡산 민간개발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국적인 도시공원 일몰제 해제 시행을 앞두고 청주시민들의 자발적인 개발 저지를 위한 촛불이 전국 확산 조짐에 주목받고 있다.

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구룡산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도심 속 생태계보고며 청주의 허파다. 산남동 개발에 이어 또 다시 개발행위가 이뤄진다면 수백여 종의 생물들이 사라질 위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룡산에 두꺼비를 비롯한 다양한 생물들이 산다는 것은 결국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두꺼비가 사라지면 사람도 살기 어려운 나쁜 환경이 된다는 것”이라며 “만약에 개발행위를 시작한다고 해도 환경영향평가 통과는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