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당 김수민 “범위 확대 악용마라” VS 민주당 이영신 “범위 확대로 건강권 보장해야"
금강유역환경청, 기존 5km 환경영향평가서 범위 제한 없이 확대 보안하라

▲ 충북 청주시 오창읍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영신(왼쪽)·신언식 청주시의원이 1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창 후기리에 추진중인 소각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범위 확대로 주민들의 건강권을 지켜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미세먼지 최악의 오명의 낳고 있는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추진 중인 소각장 설치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범위 확대 문제가 점화된 가운데 정치권이 티격 태격 신경전으로 애궃은 시민들만 답답한 상황이다.

지난달 5일 금강유역환경청은 기존의 5km 제한권역의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범위 제한 없이 확대하는 보완을 요청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은 지난 13일 “환경영향평가 범위 확대 보완이 자칫 청주 일부 정치인과 행정가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그 간의 졸속 추진 책임을 회피하고, 이 사업을 재개할 명분을 쌓기 위해 악용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에 환경영형평가서 보완 결과 기존의 결과와 큰 차이가 없는 등 오창 소각장 추진의 명분 쌓기 용으로 결론이 난다면 7만 오창 주민들과 함께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오창읍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영신·신언식 청주시의원은 1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수민 의원은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범위를 기존 5km로 하자는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회의원으로서 오창 소각장 신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을 내놓지는 못할망정 7만 오창 주민의 건강과 생명권을 볼모로 본인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악용하고 있는지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앞서 변재일 의원도 오창 후기리 소각장 설치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영향평가 범위 확대를 요구한 바 있다.

정치적 대결 구도에 대한 우려에 대해 이영신 의원은 “후기리 소각장 문제가 불거졌을 때부터 환경영향평가 범위확대를 주장해 왔다. 오창 주민들의 건강이 우선이지 정치적 판단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로 인해 환경영향평가 범위가 5km를 넘어 확대 된다면 오창 후기리 소각장에서 6~8km 이내의 주거밀집지역인 오창과학산업단지가 포함돼 환경영향평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다.

보완된 환경영향평가서의 내용 수정과 제출은 사업자가 1년 이내에 제출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