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청주시에 미세먼지저감 7대 정책제안 나서
미세먼지 바로알기 강연·성안길 캠페인·서명받기·나무심기 등 추진

▲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미세먼지 저감 7대 정책제안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가 전국 최악의 고농도 미세먼지 지역으로 지목된 가운데 충북시민단체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7가지 정책을 제안하며 어떤 대안을 제시 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29개 도내 시민·노동·환경단체로 구성된 미세먼지충북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청주시청 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발논리에 앞서 시민의 숨 쉴 대책이 필요하다"고 7대 정책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미세머지 저감 정책으로 ▶사업장 배출허용기준 강화조례 제정 ▶신규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총 28곳) ▶청주지역난방공사 2020년 연료전환 약속 이행 ▶청주시 쓰레기 소각장 신규·증설 중단 ▶대중교통 체계 개편 및 시내버스 공영제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저공해 확대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 포기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전국미세먼지의 38%가 사업장에서 배출되고 있다.

특히 청주지역지역에는 가동 중인 산업단지 9곳, 조성중 6곳, 조성예정 13곳으로 총 28곳이 가동예정으로 산단 정책의 대 전환을 촉구했다.

이어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청주지역난방공사의 2020년 LNG 전환 약속 이행 촉구와 SK하이닉스의 대규모 발전 계획 철회를 강조하며 청주시 뿐만 아니라 지역구인 오제세 의원(민주당 청주서원) 등 정치권의 사업기간 단축 요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시행중인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과 관련해서는 시내버스 공영제를 비롯한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해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지난 3월 18일 발족, 충북도와 청주시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마련을 요구하는 출근길 1인 시위와 다양한 정책 제안활동을 벌여오고 있다.

대책위는 앞으로 지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3.28미세먼지 바로알기 강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청주시민 서명받기와 캠페인을 성안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청주테크노폴리스 부지에 시민이 참여하는 나무심기행사 등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시민대책위는 "언제까지 마스크에 의존해야 하는지 답답할 노릇이다. 실현가능한 대책으로 마련하라"고 제안서를 청주시장실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