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권한·책임 몸집 커진 청주교육지원청, 희망찬 학생 중심의 학교 운영 방향 제시

▲ 구본학 청주교육장이 꿈과 끼를 찾아 디자인하는 학생들이 되길 바라며 지시형 교육에서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는 교육의 변화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학생들의 꿈과 끼를 디자인 하도록 학생 중심의 교육행정을 펼치겠다"

충북의 수부도시인 청주시의 학생은 도내 60%의 비중 차지할 만큼 높다. 청주교육지원청 구본학 교육장의 첫 부임 일정은 학생과 학생중심의 학교, 학교를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의 역할이 모두 내포하고 있다.

올해 청주교육지원청은 기존 2국 6과 2센터 24담당제에서 2국 9과 2센터 33팀으로 조직이 확대로 몸집이 커지며 직원 수도 180여명에서 214명으로 늘어놨다.

이는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학생 중심의 학교 운영’을 위해 본청의 조직을 슬림화하면서 일선 학교의 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으로 새 틀이 만들어져 변화에 대한 기대가 한층 커졌다.

그 만큼 권한과 업무영역이 넓어졌고 책임도 뒤따르게 됐다는 것이다.

구 교육장은 지난 4일 첫 교육지원청 출근을 상당구에 단재초등학교 방문을 시작으로 통학 불편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만났다. 학생 중심의 교육철학이 몸에 베어 나오는 것을 알수 있다.

충청뉴스라인은 새 조직의 수장으로 청주교육을 이끌게 된 구본학 교육장을 만나 청주교육지원청의 운영 방안과 교육철학에 대해 들어봤다.

#  새 조직이 된 청주교육지원청에 부임한 소감은?

조직이 확대되고 첫 교육장을 맡아 사실은 부담이 많다. 하지만 학생을 중심으로 한 초심의 교육관에는 변화가 없다. 교사는 학생을 위한 수업에만 열중하게하고, 교육지원청이 학교의 일상 업무 지원을 확대하면서 양질의 교육을 뒷받침하는 것이 본분이라고 본다.

모든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이 꿈과 끼를 찾고 디자인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기존의 주입식 지시형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함께하는 어울리는 교육 변화가 필요한 때이다.

청주지역에는 충북 학생의 60%가 공부하는 곳으로 청주교육이 잘 정착해야만 충북 교육이 부응한다는 각오로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다.

# 청주교육지원청 확대 조직의 특징이라면?

가장 큰점은 학교지원과의 신설로 본다. 그동안 불편했던 학교 업무를 지원하기위해 ‘학교지원 one-stop 지원팀’과 학교지원상시모니터링단 운영, 학교업무지원 통합온라인시스템 운영 등 모든 초점이 학교지원에 맞춰져 있다.

특히 단일학교에서 추진하기 어려웠던 계약제 교원 인력풀, 각종 강사 인력풀, 생존수영과 자유학기제 강사 등 인력풀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보다 낳은 교육행정을 서포트 할 수 있게 됐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 관리했던 지방공무원 호봉 관리와 2천만 원 이상의 학교시설공사 등도 지원해 유동적인 근무환경이 조성됐다고 볼수 있다.

유초중 감사 업무를 위해 총무과내에 기획감사팀을 구성하고 6명의 감사 인력도 배치됐으며 학교폭력을 전담하는 ‘SOS학교폭력 문제해결 지원단’도 운영되고 있다.

# 늘어난 업무와 조직에 혼란과 대안은?

시행초기이고 직원들이 교육공동체 열기가 높아 아직 큰 혼란은 없다고 본다.

모든 교육행정에 있어서 ‘학생과 학교의 입장에서 판단하자’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도 잘 헤쳐나가리라 믿는다.

학생과 학교를 중심으로 시행하는 프로그램 중 학생들의 감정을 읽자는 ‘감성 코칭’ 프로그램이 있는데 호응이 매우 좋다.

감정 코칭은 새로운 인성교육의 방편으로 부각될 것으로 교원과 학부모가 학생들을 바라보는 시선 자체가 바뀌게 되면 아이들의 꿈과 끼를 발굴에도 기대 할 수 있다.

▲ 구본학 청주교육장으로부터 부임 첫 근무지를 방서지구 단재초로 선택한 이유를 들어봤다./김대균 기자

# 첫 출근지로 방서지구 단재초 방문에 해결은 있나?

단재초는 현재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오는 5월 1일부터 사용예정을 앞두고 있다.

청주교육지원청내 309개의 학교가 있고 올해 4개교가 신설돼 교문이 열렸다. 이중에서 단재초는 신설학교로 꼽히지만 수업을 할 수 없어 안타까운 상황에 현장 파악차 첫 출근지로 선택했다.

현재 유치원3~4세 35명은 운동초로, 유치원 5세 51명은 원평초로, 1~3학년 432명은 운동초로, 4~6학년 244명은 상당초로 통학 버스 10대로 임시 운행 중이며 현재 불편사항은 접수 되지 않고 있다.

단재초 공사는 지난 13일 예비준공검사에서 대부분의 외관은 지어졌고 다음달 10일쯤이면 준공검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달 말부터는 행정실과 급식실이 먼저 입주하고 5월1일 모든 준비를 마치고 학생들 맞이 최선의 다하겠다.

# 아토피 치료로 특별한 학교가 있다는데?

상당구 지역에 문의초 도원분교가 도지정 아토피 천식질환 등 환경성질환 시범학교로 운영 중으로 특색있는 학교로 운영 중이다.

도원분교는 교실을 편백나무와 친환경 벽지로 리모델링했으며 편백나무 욕조와 각종 보습제민 아로마 약품을 완비하고 있으며 운동장도 천연잔디로 조성해 아이들을 위협하는 건강을 지켜내는 힘쓰고 있다.

자연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해 친환경 체험활동으로 운영되면서 질환으로 고통 받던 학생들이 큰 호전을 나타내고 있다.

2010학년도 학생 수 27명으로 자칫 폐교 위기에 몰렸으나 시범학교로 운영되면서 학생 수가 지난해 77명까지 늘어났고 올해도 13명이 입학해 현재 65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앞으로 도원분교처럼 학교별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 나갈 것이다.

▲ 청주교육지원청 전경/김대균 기자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학생들에게는 ‘꿈을 꾸고 그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고 싶다. 학교와 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

학부모들은 최대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길 당부 드린다. 예전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무조건 시키고 따라오기를 바라는 지시형 교육이었다면 이제는 모범으로 대화하고 뒷받침하는 형태의 교육적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다.

현재의 교육은 지역공동체가 함께해야 한다. 도교육청 차원에서 추진하는 행복교육지구 사업 및 행복씨앗학교 등을 통해 주민과 학교가 교육환경개선의 질을 높이는데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청주교육지원청은 모든 교육 행정의 중심을 ‘학생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믿고 모든 교유가족이 행복해 지길 바란다.

구본학 교육장은 충북 음성 출신으로 청주교대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9년 부윤초에서 교사를 시작한 후 도교육청 교육정보과 장학사, 현도·남이초 교감, 청룡초 교장을 역임했으며 2017년 청주교육지원청 교육국장을 거쳐 지난 1일 교육장으로 근무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