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초·중 학생들 대규모 아파트 건설에 학습권·건강 침해 '극심'
학부모 측 "수차례 협의에도 미봉책 뿔났다"…준공 보류 민원제기 동의서 취합 중

▲ 청주 가경동 아이파크아파트 공사현장에서 흙에 뒤덮힌 대형 덤프트럭이 극심한 비산먼지를 발생하며 학교 앞 도로를 운행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현대산업개발이 청주시 가경동에 건설중인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 등 인근 초·중학교 학부모들이 시공사측에 대책방안을 요구했으나 속수무책으로 진행을 일삼아 '준공을 보류해 달라'는 요청해 사태가 확산될 조짐이다.

가경·홍골지구에 2천여 세대(1·2·3차) 구성으로 건축되는 현대아이파크 아파트는 쪼개기식 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사업 승인을 받는 법망을 교묘히 피하는 수법을 자행하며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등 4·5차 단지 조성사업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극심한 피해를 호소하는 인근 서현초·중학교 학부모 관계자들은 4월 준공을 앞둔 1단지에 대한 '준공 보류' 민원을 청주시에 제기에 따라 미칠 파급에 초미의 관심이다.

청주서현초 경준용 운영위원장은 지난 11일 "아이파크 측이 지난 7월부터 소음·분진으로 학생들의 학습권과 호흡질환 등에 우려로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책방안을 내놓지 않고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학교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 아파트 준공을 보류 해 줄 것을 요청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동안 수차례 아이파크 측 관계자들과 협의를 열었지만 미봉책에 그쳐 공사진행에만 열을 올리는 상황에 지역민들을 비롯한 학생들의 피해에는 안중없다는 지적이다.

서현초 운영위·아버지회·학부모회는 '준공 보류 민원제기 동의서'를 청주시에 접수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민원제기 동의서에는 소음으로 교육환경 파괴, 다량 분진의 학생 건강 위협, 학교 앞 공사차량에 안전사고 증가, 학교 운동장 일조권 침해, 아파트 벽면 도색작업에 화학물질 피해 등의 문제를 골자로 담고 있다.

게다가 현장에서 발생되는 흙을 운반하는 대형 덤프트럭들이 수없이 공사구간을 왕복 운행하면서 극심한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며 인근 학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살수 가동이 미진하는 등 현장 관리가 부실하게 이뤄지고 있어 환경오염을 부추기고 있다.

학교 구성원 측은 동의서를 토대로 청주시와 충북교육청에 ‘서현초와 병설유치원 학생 및 학부모는 교육환경 저해와 파괴를 들어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아파트 준공승인을 보류해 줄 것’을 요구하는 민원을 접수 할 예정이다.

또 민원 동의서에는 ‘최근 6개월간 호흡기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경험' 여부도 질문해 실제 공사 피해 현황을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9월 ‘최근 6개월간 호흡기관련 병원치료자수도 조사’에서는 전체 인원에서 275명(약 26.5%)의 아이들이 기관지염 등의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 위원장은 “계속되는 문제로 학교 구성들은 학교 앞 방음벽 설치를 요구했지만 아이파크측은 공사비용이 과다한 이유를 들어 대안으로 방풍림 조성을 논의했으나 지켜 지지 않고 있다”며 “반년이 지났지만 새해에도 문제 해결 의지를 찾아볼 수 없이 시간을 흐르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현재 1차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2차와 3차 단지 조성을 위한 야산을 깍아내는 토공사 작업으로 인한 소음과 분진으로 고통을 안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길 건너편에 위치한 학교 운동장이 고층 아파트로 인해 눈이 비가 오면 운동장이 마르지 않아 학생들이 이용을 못하는 실정이다”며 “피해 사례는 늘고 있지만 정작 회사 측의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답답한 심정이다”고 눈시울을 불혔다.

현대산업개발은 가경동 일대에 1~3차까지 총 2천552세대를 단계적으로 건축 승인을 받고 공사 중이다.

앞으로 4~5차 단지를 추가 건설하고 인근 GS자이아파트 992세대까지 짓게 되면 총 4천여 세대가 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형성될 예정이다.

대단지 조성은 지구단위 계획 건설이 아닌 연접 개발(일명 쪼개기 개발)로 허가 절차를 교묘히 피해 허가받는 조건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학교와 공원, 도로 등 정주여건에 대한 지적은 물론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