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경찰서 경제팀 박영미 경장

박영미 경장
최근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폰 앱을 통행 각종 물품을 싸게 판다며 대금만 가로채는 범죄가 빈발하고 있는 가운데 휴가철을 맞아 성수가 각종 콘도나 숙박권을 판다고 속이고 돈만 가로채는 수법의 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각종 중고사이트, 인터넷 카페 게시판에 호텔 숙박권이나, 항공권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고 글을 올리고 그 대금을 송금받고 연락을 끊어버리고 물건을 보내 주지 않는 흔한 수법을 활용하는 가하면, 숙박권 등 경품을 빙자하여 추첨을 위해 개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토록 하여 신상정보를 빼내 범죄에 이용하거나 이를 제삼자에게 팔아 이익을 챙기고 있는 피싱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우선 중고거래 사이트 등 이용 시 안전거래를 활용하고, 부득이한 거래 시에는 경찰청 넷두루미(경찰청 사이버범죄 예방알리미)에서 상대방의 휴대전화, 계좌번호 등을 검색하여 범죄 신고된 계좌인지를 확인하고 송금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인터넷 물품사기 및 피싱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종 경품을 공짜로 주겠다는 출처불명의 허위광고 등이 게재된 스팸메일이나 스팸메시지 차단하기 위한 스팸차단서비스를 이용하고, 각종 사이트 접속시에는 메시지에 전송된 주소를 클릭하여 접속하기 보다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안전한 경로로 진입할수 있기를 권장한다. 또한 스마트폰 환경설정 보안메뉴에 “알수 없는 소스”허용 해제를 클릭하면 각종 악성프로그램이 저절로 설치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의 직거래는 편리한 신속성 만큼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는 다는 점을 다시한번 생각하고 거래에 앞서 판매자의 신뢰도를 확인하는 등 많은 주의가 요구 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