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관위 선거법 위반 검찰고발·미투 의혹…공천일정 지연 등 지방선거 변동되나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로고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미투(#Me Too) 의혹', '선거법 위반 고발' 등이 연일 터지면서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6·13지방선거에 악재에 치닫고 있다.

술렁이는 지역정가에는 '왜 민주당에서만 계속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10년 만에 ‘여당’이 된 민주당 후보들이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식의 안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19일 민주당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확정했던 보은군수 후보 김인수 도의원에 대한 공천을 하루 만에 취소했다.

이는 이날 충북선거관리위원회가 김 의원을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자 즉시 내려진 조치다.

도 선관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달 말쯤 선거구내 식당에서 개최된 여성단체 회의에 참석해 단체임원 등 10여 명에게 "제가 당선되면 최선을 다해서 도와주겠다" 등의 발언과 함께 41만1천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한 후 자신의 지인을 통해 식사비용을 결제하게 했다.

앞서 선관위는 지난 13일 음성지역 선거구민들에게 총 1천10만 원 상당의 상품권(10만 원권 101매)을 제공한 혐의로 민주당 최병윤 전 도의원과 공모자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최 전 의원은 지난해 청주지역에 엄청난 폭우가 쏟아졌을 때 해외연수를 감행했다가 비난이 일자 도의원직을 사퇴하고 음성군수 출마를 준비해온 터였다. 최 전 의원은 사건이 불거지자 음성군수 출마를 접었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로부터 촉발된 미투 의혹이 민주당 충북까지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

먼저 충주시장에 출마하는 우건도 예비후보는 지난 2월 말 충북도청 공무원 A씨(여)로부터 미투 의혹이 제기된 후 중앙당 젠더특위 조사와 충북도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상태다.

이어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2일 충북도당 홈페이지 민주자유게시판에는 '지원'이라는 게시자가 ‘미투를 말한다. 유행렬은 당장 피해자에게 공개 사과하고 청주시장 후보 사퇴하라’는 제목으로 유 예비후보에 대한 미투 의혹의 글이 올라오며 선거판을 뒤 흔들었다.

두 예비후보 모두 의혹을 완강하게 부인하며 중앙당 등으로부터의 조사가 진행 중이다.

사실관계 여부를 떠나 미투에 연루됐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유권자들의 싸늘한 시선을 피할 방법은 없어 보인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두 예비후보의 미투 의혹 여파로 공천일정까지 연장한 상태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악재가 계속되면서 당혹스럽다”며 “사실여부는 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지만 이미지 손상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털어놨다.

반면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가 워낙 높아 개인적인 타격은 입을지 몰라도 민주당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지금은 유권자의 의식도 상당히 높아진 상태다. 선거에서 당과 후보자가 주는 이미지는 투표의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며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