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시민사회단체 환영과 자축분위기 일색

 

[충청뉴스라인 김정기 기자] 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이하 산폐장) 오스카빌, 이안아파트 등 주민대책위와 서산 시민사회단체 회원 50여명은 19일 오전 서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폐장 승인취소 절차 돌입을 자축했다.

환경부 산하 금강유역환경청이 2017년 1월에 내렸던 산폐장 사업계획서 적합통보를 취소하는 절차를 밟은 것에 대해,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늦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작년 말 열흘간의 단식을 통해 산폐장 유치과정에서의 절차상 하자를 밝혀냈던 오스카빌대책위 한석화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주민과 시민단체 모든 사람들의 노력의 댓가”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환경부까지 도보행진과 노숙농성에 함께 해준 분들에 감사인사를 전한다” 밝혔다. 한편 “산폐장 적합통보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현재까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서산시장이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백윤 백지화연대 집행위원장은 “이 결과는 지난 1년 동안 힘들게 했던 ‘해봤자 안된다’, ‘보상금 받고 합의하는 게 낫다’는 등의 회의적 태도와 패배주의를 온몸으로 이겨낸 성과”라고 평가하며, “이 소중한 승리의 경험이 우리에게 더 큰 자신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6박7일 도보행진과 노숙농성의 전 일정을 함께 했던 소각장대책위 최호웅 사무국장도 발언을 통해 “산폐장은 소각장과 마찬가지로 절차적 정당성을 잃었다”고 강조하며 “엄청남 시민혈세를 낭비하는 소각장 대신 전처리 시설 도입으로 환경과 효율성 두 가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안아파트 김종광 대책위원장도 “가슴 벅차고 감동적”이라고 소감을 밝힌 뒤, “적합통보 취소 이후에도 힘을 합쳐 공사 중단까지 이어가자”고 발언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후 진행될 행정처분 과정에서 폐기물 매립용량 및 유독성 폐기물 매립비율 과다 산정에 대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산폐장 공사 강행에 대해 충남도가 법적 권한을 행사하여 중단시켜야 하고, 향후 서산지역사회에 중요한 선례를 남기겠다고 말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의 산폐장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는 이후 청문 및 조사절차를 거쳐 5월에 결론지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