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의왕시 신창현 의원 지역구 챙기기 꼼수…심의 자치 없다"

▲ 균형발젅방분권충북본부는 의왕시 신창현 의원이 발의한 국립철도박물관 승격 법안을 당초 공모방식으로 전환하고 즉각 폐기 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4일 "신창현 의원이 국회에서 발의한 특정지역만을 위한 국립철도박물관 법안을 즉각 폐기하고 당초 공모방식의 건립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 의왕시를 지역구로하는 신창현 국회의원이 발의한 국립철도박물관 승격에 심각한 지역갈등과 국정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이 법안은 정부가 박물관 건립쥐 등의 정책결정을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지역구인 의왕시에 있는 철도박물관을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승격시키려 한다"며 "자신의 지역구의 이익만을 챙기는 신창현 국회의원의 꼼수를 국회에서 심의할 가치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 이기주의를 과감히 버리고 대승적 차원의 철도산업의 발전을 위해 신 의원이 자진해서 법안발의를 철회하거나 국회가 즉각 법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정부가 시급성이 떨어진다는 무책임한 자세를 버리고 건립 추진의 정상화를 위해적절한 대책과 조치를 취할 것"을 천명했다.

이들은 "법안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노력을 기울였던 지역들이 큰 반발이 예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에 발의한 국립철도박물관 법안을 놓고 49개 단체들이 즉각 법안 폐기를 할 것을 밝혔다.

민주당 소속 신창현 의원은 한국철도공사가 의왕시에 건립한 철도박물관을 국립 철도박물관으로 승격하는 특수법인 설립에 관한 법안을 발의해 충북시민단체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2016년 공모로 추진한 이 사업은 청주시를 비롯해 전국 11개 자치단체 유치 경쟁이 과열되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겠다며 지역 유치운동이 중단을 시켰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이 같은 내용의 골자로 담긴 성명서를 국회와 국토교통부, 청와대 등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