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서 생활안전과 경위 박대성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경찰서에 갑니다. 하지만 매일 회사업무나 가사일 을 하다 보면 사람들은 큰 마음먹고 시간을 내어서 경찰서를 방문하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인허가 신청, 증명서 발급 등 경찰민원의 온라인 처리기반이 미흡하여 대부분의 민원을 경찰관서를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등 국민 불편이 있었고,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국민 시스템도 민원종류별로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되어 이용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불편한 점이 더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경찰청은 2015년 2월 2일부터 경찰관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경찰민원포탈(minwon.police.go.kr)'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찰민원포탈은 쉽게 말해 경찰서 민원실을 온라인상으로 옮겨 놓은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범죄신고·제보 등),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되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하여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 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32종까지(기존 17종) 확대하고 국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자치부와 협의, 민원 24(정부 민원포털)와 연계한 국민 편의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경찰서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시켜 사회적 비용도 아낄 수 있는 경찰민원포털시스템을 주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용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