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선별관제 전면 전환 등 중점 사업 추진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21일 서산시 박노수 자치행정국장이 정례브리핑에서 “범죄예방 시설물 설치, 재난예방 CCTV 확대 설치, 하천 범람 대비 자동 차단시설 설치, 침수방지시설 설치 지원 등의 사업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민들의 사고 예방과 일상에서의 불안감 해소를 통한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박 국장은 역점 시책으로 ▲지능형 선별관제 전면 전환 ▲시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부춘산 등산로 범죄예방 디자인 사업을 제시했다.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각종 사건․사고 및 재난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을 전체 CCTV에 전면 도입한다.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은 기존의 육안 관제 방식이 아니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화재나 배회, 쓰러짐 등 특정 이벤트를 표출한다.

관제 효율이 40% 이상 향상되고, 사건․사고 발생 시점 확인을 위한 영상검색 시간 단축으로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상황인지와 대응이 가능하다.

시민 생활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2017년부터 시행 중인 시민안전보험은 올해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들에 대한 보장을 확대했다.

스쿨존 교통사고 어린이에 대한 부상치료비 부상등급을 확대(1~5등급 → 1~14등급)했고, 자전거 사고 상해사망 및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금액을 상향(최대 500만원 → 2,000만원)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이동수단 사고에 대한 사망 또는 후유장애 보장(최대 2,000만원)을 추가했다.

서산시 주민등록 전입기간 동안 내국인은 물론 거주지등록기간 동안 외국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등산로 안전사고 예방과 등산로 범죄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 완화를 위해 부춘산 등산로 범죄예방 디자인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내용은 ▲LED 보안등, 비상벨, CCTV 등이 포함된 스마트 폴 설치(10개소) ▲자연재난 또는 사고 발생 시 대피공간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퍼걸러(1개소) ▲등산로 범죄 예방을 위한 LED 경관조명 (4개소) 등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