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 통해 실태조사와 대책마련 촉구

전선아 당진시의원. / 사진 당진시의회
전선아 당진시의원. / 사진 당진시의회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전선아 당진시의원이 26일 제1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고립·은둔 청년의 마음건강,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 발언을 실시했다.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54만 명의 청년들이 세상과 단절된 채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나타났다. 

주된 원인으로는 취업, 대인관계, 가족관계 등으로 조사됐다. 또한 청년층의 은둔 그 자체로 인한 사회 활력 저하 및 자살과 고독사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는 필연적이고, 대중을 향한 각종 범죄 또한 증가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견해가 나왔다.

전선아 의원은 “2023년 당진시 청년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19~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이 2만4천여명으로 정신 및 행동장애에 대한 진료 인원이 증가하는 추세다”며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이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실태에 대한 조사가 전무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러 지자체에서 청년마인드링크, 청년마음건강센터 및 정신건강안전 TF팀 설치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당진시도 청년 고립·은둔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서는 실태조사를 통한 규모 파악 및 안정적인 제도 기반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전 의원은 “기존에 운영되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보건소 등에서 고립·은둔 청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확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며 “우리 지역의 미래인 당진시 청년들이 정신건강 서비스에 쉽게 접근해 양질의 서비스를 받고, 이를 당연한 권리로 이용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