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22일 충북그린스마트스쿨과 BTL 업무협약…286억 투입

충북교육청은 22일 그린스마트스쿨로 충북고와 청주농고에 BTL 임대형 민자사업 협약을 했다./충북교육청
충북교육청은 22일 그린스마트스쿨로 충북고와 청주농고에 BTL 임대형 민자사업 협약을 했다./충북교육청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교육청은 22일 충북그린스마트스쿨과 임대형민자사업(BTL) 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충북고등학교와 청주농업고등학교가 286억여 원을 투입해 미래형 학교로 탈바꿈한다.

충북교육청은 22일 본청 회의실에서 윤건영 교육감과 충북그린스마트스쿨(주) 대표자 등 총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스마트스쿨 충북고 외 1교 임대형민자사업(BTL)’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12월 ‘그린스마트스쿨 충북고 외 1교 임대형민자사업(BTL)’을 고시해 지난해 4월 한국교육개발원 평가를 거쳐 충북그린스마트스쿨(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했다.

도교육청은 우선협상대상자와 5월부터 11월까지 설계, 시공, 운영 등에 대한 실무 협상(17회)을 진행해  협약 체결에 이르렀다. 

이 사업은 충북고등학교의 본관 및 후관 개축, 청주농업고등학교의 종합실습실A 개축으로, 총사업비 286억 2천300만 원이 투입된다.

충북고등학교는 본관과 후관의 개축을 통해 교사동을 북쪽으로 옮겨 남향으로 준공해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5학년도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가능해지고, 수강 인원과 수업 방식에 따른 교실 공간도 재구조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에게 ▶개별 학습 ▶모둠 활동 ▶동아리 활동 ▶휴식 등이 가능한 ‘홈베이스’ 및 ‘러닝허브 존’을 제공해 학습을 지원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 제고를 꾀한다.

청주농업고는 종합실습실A동이 개축된다.

종합실습실 A동은 ▶농업기계 ▶드론 ▶스마트팜 등 농업필수교육 및 첨단교육으로, 농업교육의 가치 활동 홍보 및 지역사회 내 농업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2025년 실시되는 ‘제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의 공동학술대회 및 교사현장연구대회의 장소로도 사용 할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 8월 착공을 시작으로, 충북고는 2026년 5월, 청주농고는 2025년 8월 준공할 예정이다.

충북고는 준공 후 20년 동안 민간사업자가 충북고의 기존건물을 포함한 학교시설을 유지·관리하게 되며, 청주농고는 운영사에게 운영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