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 독점 업체 배제 지침에 기대...당진시 "지역과는 상관 없다" 예전 방식 고수

 당진지역에서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적격업체 선정을 놓고 시와 지역업체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 사진 당진시
 당진지역에서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적격업체 선정을 놓고 시와 지역업체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 사진 당진시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당진지역에서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적격업체 선정을 놓고 시와 지역업체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지역의 식재료 공급 업체들이 당진시가 충남도의 독점 업체 배제 지침을 무시하고, 2024년 당진시 공공급식 식재료 공급적격업체 선정공고를 진행했다며 반발하고 있는 반면 시는 당진시 급식업체 선정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며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업체선정에 나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

충청남도는 그동안 독점업체 문제로 지역민과 업체 간 갈등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개선책으로 2024년부터 각 지자체에 독점 업체 제외 지침(기준)을 내려 보냈다.

하지만 당진시는 충남도 지침을 빼고 모집공고를 내보내 지역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김아무개 대표는 “당진시가 독점업체 해소와 지역 업체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충청남도의 독점업체 제외 지침까지 무시해가며 몇 년째 이어온 갈등을 부추키고 있다”며 시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당진시 농식품유통과 관계자는 “충청남도의 지침은  2024년 학교급식 우수식재료 공급업체 선정에 한정된 것”이라면서  “당진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 선정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만큼 예전처럼 업체를 선정할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 사용의 필요성과 당진지역 점유율이 90% 이상 되는 타 지역 업체 선정으로 인한 지역 업체의 어려운 등을 이유로 반발은 쉽게 사그라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침을 내려 보낸 충남도 관계자는 “충청남도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원칙이지만 각 지자체장의 의지도 중요하다”면서 “당진시장이 지침을 무시하고 자율적으로 계약한다면 막을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