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거진천 안부확인 서비스'…통화기록 없으면 방문확인

진천군은 고독사 위험이 있는 주민 발굴한 사회적 고립 가구에 대한 지원 강화한다./진천군
진천군은 고독사 위험이 있는 주민 발굴한 사회적 고립 가구에 대한 지원 강화한다./진천군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진천군이 고독사 위험이 있는 주민을 발굴해 사회적 고립 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군은 지난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고독사 예방 및 시범 관리 사업'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다.

군은 고독사 위험군 실태조사로 유·무선전화에 일정 기간 통화기록이 없을 시 서비스 이용자에게 자동 안부 호출(ARS)을 발송하는 생거진천 안부 확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미응답 시 즉시 가구 방문을 통해 이용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신속 대응하는 관리 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올해 6월 실태조사로 대상 가구의 경제·근로활동, 건강, 사회적 고립도 등 위험도를 파악하고 고위험군을 발굴, 개인별 생활 실태에 맞는 지원과 돌봄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독사 없는 생거진천 안부 확인 서비스, 생활지원비 사업, 저장강박증 의심 대상 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지역연결 촉진을 위한 자조 모임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모든 주민이 소외당하지 않고 즐거운 생거진천 건설을 위해 이번 '고독사 예방 및 관리체계 구축 사업'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