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이사회서 조합장 해임 및 직무정지의 건 처리

14일 조합사무실에서 열린 긴급 이사회 모습. / 사진 독자제공
14일 조합사무실에서 열린 긴급 이사회 모습. / 사진 독자제공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서산시의 J지역주택조합이 최근 사업추진의 지지부진과 직권남용 등의 책임을 물어 조합장을 해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J지역주택조합 관계자와 조합원들에 따르면, 조합 이사회는 지난 14일 오후 9시 30분 조합 사무실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조합장 해임 및 직무정지의 건 ▲직무대행자 선임의 건 등을 긴급 안건으로 상정해 2건 모두 조합장 본인을 제외한 이사 3명 ‘전원 찬성’으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현 조합장의 직무는 즉시 정지되고, 직무대행자로 선출된 조합 감사가 조만간 총회를 열어 새로운 조합장이 선출될 때까지 그 직무를 대행하게 됐다.

이날 이사들은 긴급 안건 상정 이유로, ▲조합장이 직권을 남용하여 이사회 의결사항 원인무효로 해 없던 일로 처리 ▲이사회 의결이 없었음에도 의결이 있는 것처럼 하여 직권을 남용해 의사결정 및 사업 진행 ▲조합 임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거나, 고의로 잘못된 정보(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이사회가 그릇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 행위 등을 제시했다.

30여명의 조합원들이 참관한 안건처리 과정에서 조합장 이 모씨가 강하게 반발해 경찰이 출동하기도 했다.

한 조합원은 “조합 사업을 끝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는 사람이 조합장 자리에 앉아있어야 사업이 한 발짝이라도 앞으로 갈 것”이라며 “땅 작업이나 하던 부동산 업자가 조합장으로 앉아서 사업승인 후 집 지을 생각보다, 땅 팔아먹을 궁리나 하고 있어서야 될 일이냐”고 분개했다. 

긴급 이사회에 참석했던 한 임원은 “지난번 총회 때는 조합장의 거짓말이 다 사실인 것으로 믿고 조합장과 대척점에 있던 업무대행사를 나무라며 (대행사) 계약해지에 힘을 보탰었다”며 “또한 임원이 된 후에도 그렇게 알고 회의에 참석하곤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판단이 잘못됐고, 조합장이 사사건건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커져 임원들이 ‘조합장 해임 및 직무정지’를 강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서산시 관계자는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민간사업인 관계로 조합 내부 사항까지 언급하는 건 곤란한 측면이 있다. 다만, 조합에서 표출된 내부적 갈등이 순조롭게 잘 마무리돼야 사업지 이미지가 좋아질 것”이라며 “시는 사업승인 등 행정적 사항들에 대해 조합원님들 고통과 입장을 감안,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 잠홍동지역주택조합은 서산시 잠홍동 541번지 일원 약 22,780㎡(6,890.95평)의 사업대지에 지하 2층~지상 25층, 5개 동으로 전용면적 59~84㎡, 총 538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아파트) 사업승인을 신청한 상태로, 내년 초 사업승인 완료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