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움' 비교과영역 인성교육 콘텐츠 활용 예정

충북교육청은 현장 교사를 구성해 충북형 인성교육 콘텐츠 3종을 개발했다./충북교육청
충북교육청은 현장 교사를 구성해 충북형 인성교육 콘텐츠 3종을 개발했다./충북교육청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현장 교사 23명으로 구성한 지원단이 1년간 충북형 인성교육 콘텐츠 3종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충북교육청은 이날 환경교육센터 와우에서 인성교육 담당교사와 교육전문직원, 참가 희망자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사례나눔회'를 개최한다.

나눔회에서 발표하는 3건의 콘텐츠는 충북형 다차원학생성장플랫폼 ‘다채움’에 연계방안을 검토한 후 메뉴를 구성해 비교과영역 인성교육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개발한 콘텐츠 중 '스토리텔링 기반 인성 교육자료(피노키오와 놀이로 인성 반올림)'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재미 유발 환경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도전·경쟁·성취·보상·관계의 게임기법을 사용해 제작했다.

'인성교육 학습 포스터 교육자료(우리 함께 인성 여행을 떠나요!)'는 8가지 인성가치·덕목(효도·정직·예절·존중·배려·책임·협동·소통)으로 ‘목표를 정하고 떠나는 여행-인성여행’의 콘셉트로 학습 포스터를 제작했다.

'인성교육 카드뉴스 교육자료(기념일로 알아보는 인성가치·덕목)'는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살펴보며 인성교육의 의미를 되새기고 계기교육과 연결할 카드뉴스 기념일을 정했다.

도교육청은 ▶4월 장애인의 날(소통) ▶10월 세계동물의 날(존중), 세계빈곤퇴치의 날(나눔, 배려), 금융의 날(책임, 성실) ▶11월 학생독립운동기념일(소통) ▶12월 허그데이(소통)를 정해 스토리 보드와 삽화를 제작했다.

사례나눔회에서는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우수보고서(2편)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3기관) ▶인성교육 연구학교(2교) ▶인성교육연구회(2연구회)의 사례를 공유한다.

지역별 가족단위 인성교육인 '인성체험 모두바우처'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가족 간 소통·이해·화합 ▶가족관계 회복 ▶가족사진 촬영 ▶밥상머리 교육을 위한 73가족 241명이 참여한 인성체험처 16곳과 10개 교육지원청의 운영사례를 공유한다.

이정훈 인성시민과장은 "인성교육 사례나눔회를 통해 체험과 실천 중심 인성교육 사례가 학교현장에 확산하길 기대한다"라며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확산하고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으로 실효성 있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