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은 학교 생활 규정 제·개정 TF팀을 교육지원청별로 연중 운영한다./김대균 기자
충북교육청은 학교 생활 규정 제·개정 TF팀을 교육지원청별로 연중 운영한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학생 생활 규정 제·개정 태스크포스팀(TF팀)을 연중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TF팀은 생활 규정 관련 전문성을 갖춘 교사, 교육전문직, 변호사 등 54명으로 구성해 교육지원청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생활규정 제·개정 컨설팅을 지원하고 학생 생활교육 관련 법령을 분석해 인권 친화적인 생활규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시도 학생 생활규정 예시안을 연구·분석하고 사례를 공유하는 등 생활규정 제·개정을 통한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힘쓰고 있다.

TF팀은 내달까지 생활규정 모니터링을 한다. 학교알리미(학교 정보공시 자료) 체크리스트를 활용, 모든 학교를 모니터링하고 제·개정이 필요한 학교를 찾아가 컨설팅도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모니터링 후 개정 권고 사항을 2023년 새학기에 안내하고 학교 예시안, 해설서를 각 학교에 배포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원,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 생활 규정을 만들고 있다"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율, 책임 중심의 규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