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궐기대회 '쌀값 걱정에 한숨'

청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는 2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쌀값 폭락에 대한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청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는 28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쌀값 폭락에 대한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쌀 풍년이 예상해도 가격 폭락으로 웃을 수 없는 현실에 농심이 뿔났다"

청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가 28일 정부의 쌀값 폭락 대책 마련을 위한 궐기대회로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날 오후 청주 상당공원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45년만에 쌀값이 대폭락과 농자재 폭등에 대한 추가 수립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전 세계 곡물가는 오르고 있지만 쌀값만 내려가고 있다"며 "쌀 수확기에도 정부는 뒷집만 지고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농민 단체는 "치솟는 물가와 인건비, 사료비에도 버텨왔는데 결국 수매가는 터무니 없이 낮아 농사를 포기하고 갈아 엎어야 할 판"이라며 "농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쌀값 폭락에 대한 정부의 농업 생산비 보전과 구곡 추가 시장격리, 신곡 선제 시장격리 등을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수확 시기에 미곡처리장에 저장된 미곡들이 많이 쌓여 길바닥에 내놓아야 할 지경"이라며 "충북도와 청주시의 지원 대책 마련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가 농민들의 애타는 심정을 무시한다면 강력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농민들은 ▶쌀값 보장 대책 수립 ▶양곡관리법 개정을 통한 쌀 최저가격제 도입 ▶농가 생활안정자금 지원 ▶쌀 변동직불제 부활 ▶WTO 쌀 협상 폐기를 요구했다.

궐기대회는 청주시 농업인 500여명이 참여했다. 1t 트럭과 트랙터 140여대를 동원해 청주도심이 찼다.

지난 15일 산지쌀값은 kg당 4만725원에 불과해 농민 수익 급감하고 있다.

추가 시장격리 물량 규모와 쌀 수급안정을 위해 국회는 지난 26일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상정해 논의하고 있다.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지난 15일 농해수위 법안심사 소위에서 민주당이 단독으로 의결해 국민의힘 반발했다.

민주당은 26일 전체회의에서 단독 처리보다 양당 간 소통으로 합의를 이끌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