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개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개최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35개 시민사회단체는 4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충남도가 구성한 탄소중립위원회를 즉각 해체하고 원점에서 재구성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도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법정 기구인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하고, 10월 13일 첫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출범한 탄소중립위원회는 총 8개 분과 87명의 위원으로 이루어졌으며 도지사, 도의원, 전문가 및 각계 대표를 구성원으로 하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충남시민사회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은 화석연료에 기반한 생활양식, 산업, 사회 전반의 대전환을 의미한다”면서 “탄소중립을 위한 전환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거나 배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후위기 당사자인 도민의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지금 현재 구성된 탄중위는 교수, 연구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충남만의 특성이 반영된 탄중위 조직구성이어야 하는데 충남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에너지산업, 철강, 화학 등을 모두 미래산업 분과로 편성 하였으며 탈화석연료를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의 확대를 위한 조직 편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참석자들은 “탄소중립 과정에서 충남도민은 피동적인 교육과 홍보의 대상이 아니라 탄소 중립 과정에서 참여와 협력으로 함께 탄소중립을 실현할 주체”라며 “현재 구성된 탄소중립위원회를 즉각 해체하고 충남의 특성을 반영한 조직구성, 도민 참여를 촉발할 수 있는 인적구성으로 원점에서 재구성 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충남환경운동연합 황성렬 상임대표는 “그 동안 충남도는 다양한 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민이 보여준 집단지성의 힘으로 완성도를 높여왔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에너지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후위기 당사자인 농민, 노동자등 각계각층의 도민들이 모여 충남의 미래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지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제대로 된 탄소중립위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의 시민사회단체들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1.5도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기후행동들 앞으로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